본문 바로가기
건강

숙취해소 방법(숙취에 좋은 음식, 술빨리 깨는 법, 잘못된 숙취해소법)

by 한ssi 2020. 3. 25.
반응형

숙취해소법(숙취에 좋은 음식, 술빨리 깨는 법, 잘못된 숙취해소법)



저는 일주일에 2~3일 정도 술을 마시는데요.


젊었을때는 아무리 마셔도 다음날 숙취가 없었는데 요즘은 속도 안좋고 머리도 아프더라구요.


숙취란 술을 과하게 마셔 다음날 불쾌감과 컨디션 저하, 작업능력 저하 상태가 하루이상 가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입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 과일 주스

과일 주스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 과당과 비타민들이 숙취로 인해 생기는 두통을 완화시키고 뇌가 빠른시간내에 제 기능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2. 생강차

술을 과하게 마신 다음날 속이 안좋고 울렁거리는 경험 한번쯤은 해보셨을겁니다.

생강차는 이러한 울렁거리는 증상을 억제해준다고 하니 숙취로 인해 다음날 속이 안좋으신분들은 마시면 좋은 해소 방법(숙취에 좋은 음식, 술빨리 깨는 법)


3. 꿀물

꿀물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이 혈당을 보충해주고 속쓰림을 완화시켜줍니다.


4. 이온음료

과음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의 수분이 많이 부족해지는데요.

이로인해 신체는 알코올 분해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온음료를 섭취하게 되면 빠른 수분 충전으로 인해 숙취 해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5. 밀크씨슬

밀크씨슬에 함유되어 있는 실리마린 성분은 간세포막을 보호하여 독성물질이 침투하지 못하도록하고 간세포를 재생시켜줍니다.


6. 초코우유

초코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란, 타우린, 흑당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7. 숙주

숙주에는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 못지않게 많이 들어 있습니다.


8. 칡즙

칡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이 간을 보호하여 음주 전후 칡즙을 먹으면 숙취예방과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9. 바나나

바나나는 과음으로 인해 빠져나간 칼륨을 보충해주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10. 물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숙취해소 방법이죠.

숙취가 있을 때 물을 많이 마셔주면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체내 노폐물이 배출되고 간의 알코올 성분 분해가 촉진됨으로써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11. 헛개차

헛개나무열매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무기질, 마그네슘, 포도당, 호베닌 성분이 알코올 배출에 도움을 주어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12. 달걀

계란은 간의 회복을 돕고 체내 알코올 농도를 낮춰주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13. 콩나물국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과 다량의 비타민이 알코올 분해 효소를 생성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14. 북어국

북어에 함유되어 있는 글루타싸이온이라는 성분이 아세트알데히드에 의해 세포 지질과 단백질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술빨리 깨는 법



1. 미지근한 물로 샤워

살짝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알코올 분해속도가 빨라짐으로써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단, 사우나 또는 뜨거운물로 샤워할 경우 심장과 폐에 좋지 않으므로 꼭 살짝 따뜻한 정도의 물로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벼운 운동 및 스트레칭

가벼운 운동 또는 스트레칭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잘못된 숙취 해소 방법



1. 타이레놀 복용

숙취로 인한 두통때문에 타이레놀, 게보린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이 주성분인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진통제를 간이 매우 피로해진 상태에서 복용하게 되면 간 손상, 간경화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숙취로 인해 진통제를 먹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이 너무 심해 꼭 복용을 해야겠다고한다면 아스피린과 같은 이부프로펜 성분의 두통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과한 운동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은 숙취해소에 좋지만 과한 운동 또는 근력운동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3. 커피 섭취

커피가 숙취해소에 좋다는 말이 있는데요.

이뇨작용으로 인한 알코올 배출과 카페인이 혈관을 수축시켜 두통 완화가 되는 등 숙취해소 효과를 일시적으로 볼 수는 있으나 카페인이 탈수를 유발해 혈중 알코올 농도는 더욱 상승시키며 과다섭취시에는 위산 분비가 촉진되어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두통 증상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사우나

숙취를 해소한다고 사우나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사우나는 탈수를 유발하여 과음한 사람들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숙취가 덜한 술



일반적으로 발효주는 증류주보다 숙취가 심합니다.

때문에 숙취가 걱정인 사람들은 술을 먹을때 포도주, 막걸리, 맥주와 같은 발효주보다는 보드카, 소주 등의 증류주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