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발표불안 극복 방법, 발표공포증 극복법, 무대공포증 극복

by 한ssi 2023. 2.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상 건강 백과입니다.

저는 한 때 발표공포증이 상당히 심했던 적이 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지금도 사람들 앞에 서면 심장이 많이 두근 거리긴 합니다.

정말 발표공포증이 심한 사람들은 숨을 잘 못쉬거나 울음을 터뜨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발표공포증을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한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표공포증 극복하는 방법


1. 미리 걱정하지 않기
발표 시작 전 하지도 않은 실수에 대해서 온갖 걱정을 하다보면 오히려 더 큰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아지며 사실 실수를 하더라도 사람들은 그렇게 큰 관심이 없습니다.

2. 강박 버리기
잘해야한다는 강박을 버려야 합니다.
누구든 처음에는 떨리고 힘들어하지만 계속해서 해나가다보면 마음이 점점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잘해야 한다는 강박은 이 시간을 늦출 뿐입니다.

3. 연습하기
발표 전 많은 연습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머리가 백지장같이 하얗게 변한 상태에서도 술술 나오게 한다면 발표가 거듭될 수록 걱정은 점점 사라질 것입니다.

4. 눈을 내리깔지 말기
발표 도중에 너무 떨리거나 마음이 불안하면 눈을 내리깔고 바닥이나 칠판만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오히려 더 기가 죽게되고 마음은 더 불안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청중들을 쳐다보기가 정 어렵다면 의지할만한 친구나 사람과 그 주변을 보면서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5. 발표 내용에 집중하기
보통 발표공포증은 청중에게 내가 어떻게 보일까, 실수를 하면 어떡하지 등의 생각에 집중하느라 생깁니다. 쉬운 방법은 아니지만 발표내용과 청중에게 집중한다면 발표공포증 해소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저도 이 방법은 성공해본적이 없습니다.저는 그래서 실수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만이라도 안하려고 노력을 많이 하는데요. 발표내용에 집중하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이 방법부터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6. 명상하기
명상을 평소에 꾸준히 하는 것은 발표공포증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집중력이 부족해서 그런지 명상을 꾸준하게 하지는 못하는데요. 열심히 하려고 꾸준히 노력중인데 몇십년전에 비하면 많이 좋아진 것 같기는 합니다.

7. 정신과 방문하기
발표공포증이 너무 심하다면 정신과에 방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신과 방문 후 처방받은 약을 복용하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발표공포증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