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실업급여 신청 방법 간단 정리

by 한ssi 2019. 6. 13.
반응형

실업급여 신청방법 간 정리


이번에회사가 경영이 악화되서 권고 사직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면서보니 복잡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나중에 저도 또 신청할 일이 있을 수 있으니 그때 쉽게 할 수 있게 정리도 할겸 해서요.








실업급여 신청 순서


1. 고용보험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 이직확인서 접수


먼저 퇴사한 회사에서 근로복지공단으로 고용보험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를 접수해줘야합니다. 


저는 퇴직하고 회사 인사팀에서 근로복지공단으로 서류 전송해서 접수완료되는데까지 5일이 소요되었습니다.


이직확인서가 잘 접수되었는지는 고용보험 홈페이지 (https://www.ei.go.kr/ei/eih/cm/hm/main.do)에 로그인 후 개인서비스 -> 조회 ->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서류 접수가 완료된 상태라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한 후 개인서비스 -> 실업급여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수강합니다. 







3. 교육을 키면 아래와 같은 실업급여 수급에 관한 온라인 교육을 시청할 수 있으며 50분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중간중간과 마지막에 퀴즈가 있습니다.








4. 교육을 수료하였으면 워크넷 (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이력서를 작성한 후 구직신청을 합니다.








5. 위 두가지 과정 온라인교육 수료와 구직신청을 미리 해두면 고용플러스센터 방문시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6. 거주지 관할 고용플러스센터에 방문하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작성 제출합니다.


회사 주소 관할 고용센터가 아닌 본인 거주지 관할 고용플러스센터에 방문해야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면 아래와 같은 안내문을 주면서 2주 뒤에 설명회에 출석하라고 합니다.






7. 설명회에 석하여 1차 실업인정을 받은 뒤에 2,3,4차 실업인정을 받아야하는데 2,3차는 출석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2차 1회, 3차 1회 구직활동을 증빙하면 됩니다. 


4차는 다시 한번 센터를 방문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