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및 권장량, 먹는법

by 한ssi 2019. 8. 23.
반응형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및 권장량






구기자란?



구기자란 가짓과 구기자 나무 열매를 말하며 예로부터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꼽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충남 청양에서 많이 재배되어지고 있으며 베타인, 제아잔틴, 티아민, 카로틴, 각종 비타민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간의 지방 축적 방지, 간세포 생성, 간의 염증 제거, 혈압 강하, 기력 회복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제철은 7~11월이며, 칼로리는 100g당 328kcal입니다.





구기자 효능



1. 기력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는 기력회복 및 자양강장 효과가 있으므로 몸이 허하거나 기력이 딸리는 사람이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3. 간에 지방이 쌓이는것을 막아줍니다.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이 간에 지방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여 지방간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혈압을 조절해줍니다.

5. 당뇨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루틴이라는 성분이 당뇨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눈 건강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과 지아잔틴 성분이 눈 건강을 증진시켜 줍니다.

8. 성인병 예방

구기자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여 줍니다.






구기자 먹는 방법



차로 복용 시 건구기자 20g을 물 1L에 넣어 끓인 물을 복용하면 됩니다. 구기자 분말 구입시에는 하루 3~5g을 물에 타먹거나 음식에 넣어먹으면 됩니다.






구기자 부작용 및 권장량



구기자는 자연식품으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 당뇨병 약을 복용 중인 환자 또는 임산부는 복용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식품이지만 과다복용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구기자의 일일 권장량은 20g, 분말의 경우 3~5g이므로 참고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