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달래 효능과 부작용, 손질법, 먹는법

by 한ssi 2020. 3. 21.
반응형

달래 효능과 부작용, 손질법, 먹는법



 달래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대표적인 봄채소 중 하나입니다.

원산지는 한국, 중국, 일본이며 우리나라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달래는 원래 재배작물이 아닌 야산이나 들에서 캐먹던 채소인데 근래에 들어서는 판매 목적으로 하우스 재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제철은 3월과 4월 사이이며 열량은 100g당 46kcal입니다.

맛은 양파와 쪽파를 합한 듯한 맛이 나며 춘곤증 증상 개선, 식욕 촉진, 빈혈 예방, 여성질환 예방에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달래 무침, 생채, 나물, 달래 된장국, 달래전 등 각종 요리에 활용되며 잎이 진하고 선명한 녹색이며 전체적으로 매끄럽고 윤기가 있고 향이 강한 것이 좋은 달래입니다.

달래는 다섯가지 맛을 가졌다고하여 오신채라고도 불립니다.





달래 손질법



1. 껍질을 벗깁니다.

2. 흙, 잡풀과 같은 불순물을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3. 물에 씻을 때는 한개씩 나누어 씻습니다.'

4. 활용하려는 요리에 맞게 손질하여 사용합니다.






달래 효능



달래 효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기력 회복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이 스테미나를 상승시키고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2. 면역력 강화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의 항균, 살균 효능으로 인해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3. 피부 미용 효과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4. 빈혈 예방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가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해줍니다.

달래 100g에는 일일 필요량의 6배가량에 달하는 철분이 들어 있다고 하네요.


5. 혈관 건강 증진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며 혈소판 응집과 혈전 생성을 억제하여 혈관 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6. 다이어트 효과

달래는 100g당 46kcal로 매우 열량이 낮은 식품에 속하며 지방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입니다.


7. 춘곤증 예방

달래에는 칼슘, 칼륨, 비타민, 미네랄, 인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력 회복과 춘곤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나트륨 배출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달래 부작용 및 주의 사항



달래는 안전한 식품에 속하여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그 성질이 따뜻하여 평소 열이 많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달래를 섭취하기 전 주의사항으로는 가열하면 영양소 손실이 크므로 왠만하면 조리하지 않고 날것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조리해야할 경우 요리 초반에 넣지 말고 조리된 음식의 마지막에 첨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래 먹는법



달래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

달래요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달래 부침개

2. 달래 무침, 달래장

3. 오이달래생채

4. 달래 된장국

5. 씀바귀 달래 냉채

6. 달래 김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