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10가지 강아지의 기본 행동과 의미, 훈련 방법

by 한ssi 2019. 5. 5.
반응형

10가지 강아지의 행동과 그 의미



사랑하는 강아지이지만 간혹 쓰레기통 안에 들어가고 손님에게 공격적으로 대하거나 끊임없이 짖어 곤란한 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강아지들이 자주 하는 행동의 배경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 





강아지의 행동은 경험 풍부한 주인에게도 당황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는 우리와 같은 동기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의 행동이 언제나 의미가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행동을 했을시에 그것을 고쳐주기 위해서는 개의 행동 뒤에 있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강아지의 행동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무엇인가를 계속 물어 뜯고 씹습니다. 



강아지는 특히 이가 나는 동안 씹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이것은 자연스럽고 피할 수 없는 행위이기 때문에 씹으면 안되는 물건은 치워두는게 최고의 예방법입니다. 

우선 배선, 전원 코드, 청소 용품, 그 외의 작은 것 등 씹으면 안되는 물건들을 강아지가 접근할 수 없는 곳으로 옮겨둡니다. 

그리고 강아지가 물고 씹어도 되는 물건들을 장난감으로 줍니다. 예를 들어 씹어도 되는 뼈다귀 장난감을 강아지 근처에 놓아주거나 던져줍니다.



개가 방에 있을 때는 반드시 씹는 장난감이 함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에게 물어뜯을 수 있는 장난감이 있는 한 옷이나 신발과 같은 물건을 물어뜯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개가 만약 씹어서는 안될 물건을 씹는다면 "안돼"라고 말하고 씹을  장난감을 하나 주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개가 싫어하는 냄새를 풍기는 액체를 물건에 물건에 뿌려두면 됩니다. 고추, 핫소스 또는 시중에서 파는 매운 스프레이를 뿌려두면 강아지들이 그 물건에 접근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스프레이를 분무한 물건 대신에 개에게 씹을 수 있는 장난감을 줘야 합니다. 





2. 손이나 발을 뭅니다.


강아지가 어렸을 때 만약 주인을 문다면 결코 참아 넘기면 안됩니다. 무는 버릇을 방치한 상태로 강아지를 키우면 더욱 심각해질 뿐입니다. 먼저 강아지가 신체부위를 물려고 할 때 도망가거나 피하면 안됩니다. 강아지는 피하는 물체를 쫒으면서 재미를 느끼기 때문에 피하거나 도망가지 말고 그 자리에서 단호하게 소리를 지르거나 안돼라고 엄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체할 만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손이나 발을 장난감으로 여기는 강아지가 실제 장난감이 더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되면 무는 버릇을 고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밥먹을때 근처에 가면 으르렁 거립니다.

 



강아지는 먹이를 지킬 권리가 있고 으르렁 거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할 시 다른 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가 먹이 앞에서 으르렁 거리는 것을 막으려면 다음 순서에 따르면 됩니다.

강아지용 밥그릇을 여러개 두고 사료를 나누어 줍니다.





강아지에게 밥이 충분히 많이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방법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강아지가 밥을 먹을 때 조금씩 가까이 다가가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으르렁 거리지 않는 거리에서 말을 걸지말고 지켜보다가 그 거리를 조금씩 줄여나가고 마지막에는 몸을 만지는 것까지 시도해보면 됩니다. 







4. 짖습니다.


개가 짖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위험을 경고하거나 집에 모르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짖는 것이 너무 심해 사람들이 불편을 겪기도 합니다. 

짖는 것을 줄이게 하고 싶다면 아래 방법을 따르면 됩니다.

 1) 개가 짖는다고 조용히하라며 소리 지르지 않습니다. 주인이 소리를 지르면 같이 짖는 것으로 판단하여 더 짖을 확률이 높습니다.

 2) 개가 짖다가 잠시 멈추면 그 순간에 간식을 눈 앞에 들이댑니다. 잠깐 간식에 한눈이 팔려 짖는 것을 멈추면 그 때 얼른 간식을 주며 칭찬해줍니다.

 3) 점점 눈앞에 간식을 흔드는 시간을 늘립니다.







5. 땅을 팝니다.



개에게 있어서 땅을 파는 것은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특정 장소를 파지 못하게 하려면 개가 별도로 팔 수 있는 모래밭과 같은 장소를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장소에 모래밭을 비치해 둡니다. 





개 장난감이나 간식을 묻어두고 스스로 모래밭을 파서 찾게 해줍니다. 

특정공간을 파지 못하게 하려면 개가 만들어 둔 구멍에 바위나 솔잎, 오래된 개똥같은 것을 넣어둡니다. 





6. 쓰레기통을 뒤집니다.


강아지 중에는 심심해서 쓰레기 속에 들어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집에 없을 때 강아지가 쓰레기 통을 뒤지지 않게 하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 봅니다.

 1) 쓰레기통을 찬장 안에 숨깁니다.

 2) 개가 열지 못하도록 발로 눌러야 열리는 쓰레기통 또는 무거운 철로 된 뚜껑을 가진 쓰레기통을 사용합니다.

 3) 쓰레기가 차지 않도록 그때그때 비웁니다.

 4) 고기 뼈나 음식물과 같이 특별히 맛있는 냄새를 풍기는 쓰레기는 강아지가 접근하지 못하는 곳에 둡니다.





7. 뜁니다. 



폴짝폴짝 뛰는 것은 개의 자연스러운 행복감의 표현입니다. 

하지만 손님이 집에 놀러왔을 때 뛰면서 달려들면 곤란할 수 있습니다. 





개에게 주어진 신호를 통해 허락할 때만 뛸 수 있도록 훈련해야합니다.

 1) 개가 뛰면서 달려들면 멈춰서서 안돼라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2) 네 발 모두 바닥에 내려가면 칭찬해줍니다.

 3) 훈련이 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8. 집에다가 소변을 봅니다.


배변훈련이 완전히 된 강아지라도 가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일어납니다. 

예를 들면 개에게 기생충 감염과 같은 육체적 문제가 생기면 방광이 조절 능력을 상실하기도 합니다. 

흥분하거나 위협이나 공포를 느끼면 일시적으로 방광의 조절능력을 잃는 개도 있습니다. 

또한 분리불안때문에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배변 실수를 하는 것은 우선 원인을 특정하고 나서 개가 그 행동을 반복하지 않도록 환경을 변화시켜야합니다.





9. 산책을 할 때 주인을 끌고 다닙니다. 


목줄을 하고 산책을 할 때 주인을 끌고 다니는 강아지는 행동교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1) 개가 먼저 가려고 하면 멈춰서서 줄을 잡아당깁니다.

 2) 개가 당신을 쳐다보면 칭찬하고 강아지를 발뒤꿈치 위치로 오게 합니다. 

 3) 개가 다리 옆에 있는 한 칭찬하고 아니라면 다리 옆에 오도록 만듭니다.

만일 강아지가 집중력을 잃어 또 끌고 가려고 한다면 경고 없이 멈춰서서 위 순서를 반복합니다.






10. 강아지가 웁니다. 



울음소리는 개의 대화방식 중 하나 입니다. 개는 무엇이 필요한지 전하려고 하는 것 입니다. 외출하고 싶다거나 배가 고픈 것일 수도 있습니다.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에는 수많은 것이 있는데 몇가지 예를 들자면

 1) 불안함, 외로움 등의 심리적 이유

 2) 배변을 하고 싶을 때, 배가 고플 때

 3) 놀고 싶을 때

 4) 덥거나 추울 경우, 시끄러울 때

 5) 신체가 불편함





효과적인 강아지 훈련


개가 나쁜 짓을 할 때는 단호하게 하지 못하도록 저지하고, 옳은 일을 할 때는 칭찬을 해줘야 합니다.

강아지를 훈련시키는 것은 긴 과정이 될 수 있으며 많은 인내심을 요구하지만 강아지의 적절한 행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기쁨은 그 노력을 가치 있게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