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

by 한ssi 2019. 5. 9.
반응형

강아지 배변 훈련




강아지가 적절한 장소에 배변을 하도록 훈련을 하는 것은 함께 오랫동안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비싼 카펫이나 마루를 망가뜨리거나 아무데나 배변을 하는 강아지와는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기 힘듭니다.

강아지 배변 훈련은 생후 14주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전에는 훈련을 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훈련기간은 보통 1주~수 개월이 걸립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하는게 좋으며 배변을 잘 가렸을 때는 칭찬을 해주고 못가렸다고 혼을 내거나 질책해서는 안됩니다.








배변 훈련법


배변 훈련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변 신호 파악

먼저 배변 신호와 배변하는 시간대를 파악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냄새를 맡으며 대소변을 보기 위해 돌아다니는 것 같다거나 땅을 파는 제스처, 빙글빙글 도는 제스처를 취하면 배변 패드 쪽으로 대려가야 합니다.







2. 칭찬하기

성공적으로 배변패드에 배변을 하였을 경우 칭찬과 함께 간식을 주어 좋은 기억을 심어 주면 좋습니다. 

정해진 곳이 아닌  곳에 배변을 하였다고 절대 혼을 내거나 소리를 질러서는 안됩니다. 

안좋은 기억이 쌓이면 강아지는 안보이는 곳에 몰래 배변을 하거나 변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3. 배변패드

처음에는 배변패드를 집안 곳곳에 설치하고 강아지가 점차 훈련이 될 수록 배변 패드의 숫자를 줄여나가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배변패드를 곳곳에 설치하되 여기저기로 이동시키지 말고 그 자리에 계속 설치해둬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패드를 교체할때도 냄새로 패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오줌이 묻은 패드를 같이 두는 게 좋습니다. 

패드에 배변을 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그때부터는 새패드만 비치해두어도 됩니다.







4. 식사 시간 고정

식사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여 규칙적으로 밥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식사를 하고 30분내에 배변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