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술의 안좋은 점, 술 적정량

by 한ssi 2023. 1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상건강백과입니다.
 
저는 술을 꽤 좋아하는 편인데요.
 
과음 후에는 다음날 항상 후회하면서 끊는다고 다짐하지만 결국 끊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년도 건강검진에서는 지방간이 심하고 간섬유화가 진행되었다고 해서 많이 줄이긴했는데요.
 
예전처럼 과음하거나 자주 먹는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간단하게 먹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술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블로그 쓰면서 반성 좀 하려고 합니다.
 
WHO에서는 남자는 하루 40g 미만, 여성은 하루 20g미만을 섭취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남자는 하루 소주 4잔 이내, 여자는 하루 소주 2잔 이내로 섭취하라고 했다고 합니다.
 


 
 
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장 문제
술은 위산 역류, 위염, 식도염, 췌장염 등과 같은 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사망 위험 증가
음주를 과하게 할 경우 사고로도 죽을 확률이 높아지며 그 외 중독 증상으로 인하여 사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3. 생식력에 영향
음주는 남자, 여자 모두의 생식력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감소하고 발기부전이 생길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 주기를 불규칙하게 하고 임신 합병증, 난임 등이 생길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문제
장기간 과하게 술을 마시는 사람의 경우 면역력을 떨어져서 각종 질병과 감염에 일반 사람보다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5. 간 건강 악화
음주를 과하게 할 경우 알콜성 간염, 간경화, 지방간 등의 간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간 기능이 떨어져서 영양소를 대사하고 독소를 해독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6. 기억력 저하
음주를 과하게 할 경우 기억력을 떨어뜨리고 뇌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술은 인체에 백해무익한데요.

저도 인생을 사는데 술을 동반자라고 생각할만큼 좋아하지만 오래 살려면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