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냉방병 증상과 예방 및 치료

by 한ssi 2019. 7. 15.
반응형

냉방병이란?




냉방병이란 여름에 계속하여 가동되는 에어컨으로 인하여 감기와 비슷한 증세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실내에서 사용하는 냉방기로 인하여 발생하는 증후군이라서 냉방병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에어컨이 가동되고 있는 실내와 바깥의 기온차, 습도차로 인하여 발생하며 증상은 코막힘, 콧물, 두통, 신경통, 권태감 등이 발생합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을 틀 경우 장시간 사용을 금하고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의 증상은 감기와 비슷합니다. 

호흡기, 위장 등에 증세가 나타나며 두통, 코막힘, 신경통, 허리 통증, 권태감이 느껴지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또한, 몸이 잘 붓고 관절 부위가 뻐근하거나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호흡기 증상으로는 주로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콧물, 기침 등의 증상이 이에 해당됩니다.


 

위장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복통, 소화불량, 설사가 있습니다.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냉방병에 걸릴 경우 면역력 약화로 인해 질환이 심해질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 불순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 냉방이 되고 있는 장소에 가면 머리가 아프지만 냉방을 끄면 증상이 좋아지면 냉방병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냉방병 치료 or 완화 방법




냉방병은 치료법이 따로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냉방기에 노출되는 것을 자제하고 환기만 잘하면 몇일내에 증상은 사라집니다.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체온 회복을 위하여 가벼운 산책을 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증상이 심각하여 견디기가 힘든 경우에는 소염진통제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견디기 힘들 정도가 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다른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 예방




1. 실내와 외부의 온도차가 5도 이내가 되도록 하여 에어컨을 가동합니다. 

2.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을 가동할 경우 환기가 잘 되지 않아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최소 1시간에 한번 정도는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공간이라 냉방기 온도 조절이 어렵다면 얇은 긴팔이나 담요를 덮어 적정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물이나 음식을 차갑게 먹는 것을 삼가고 수분 섭취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냉방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냉방기를 자주 청소하여 오염되지 않도록 합니다.

7.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해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