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엘더베리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0. 3. 27.
반응형

엘더베리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엘더베리는 검은색에 자주빛을 띄는 열매를 가진 딸기류의 식물로 매끈한 모양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북반구 온대 지역이며 엘더베리에는 안토시아닌, 비타민A,B,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와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난 식품입니다.

열량은 100g당 72kcal이며 제철은 따로 없습니다.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엘더베리를 기적의 치료제라고 부르기도 했으며 과거 유럽인들은 엘더베리 나무를 지날때는 모자를 벗고 지나갈정도로 엘더베리를 귀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에도 유럽에서는 엘더베리를 관절염, 천식 등의 질환에 민간치료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엘더베리 효능



엘더베리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염, 소염 효과

엘더베리는 사토카이아신이라는 물질의 분비를 촉진하여 방광염, 요통, 관절염 등의 체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2. 혈액순환 촉진

엘더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케르세틴이라는 물질이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줍니다.

3. 면역력 강화

엘더베리에는 비타민 A,C,E 성분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하여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줍니다.


4. 노화 방지

엘더베리에는 블루베리에 3배에 달하는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물질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5. 눈 건강 개선

엘더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고 로돕신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엘더베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엘더베리는 특별한 부작용이 존재하지 않는 안전한 식품이지만 임산부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덜 익은 과실은 독성이 있어 섭취할 경우 구토, 복통,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잘 익은 열매만 섭취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