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올리브(오일)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0. 3. 28.
반응형

올리브(오일)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올리브는 장수에 좋은 세계 3대 식품 중 하나로 유럽에서 인기있게 사용되는 식재료 중의 하나이며 올리브 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지중해 연안의 국가들은 올리브 오일을 이용한 요리를 많이 할뿐만 아니라 하루에 한스푼씩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먹는 사람이 많은데 이것이 지중해 연안이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라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올리브 오일, 피자의 토핑 등으로 많이 사용되며 생올리브는 쓴맛이 나지만 알칼리용액이나 소금 또는 물에 절이는 큐어링(피클링) 과정을 거치면 쓴맛이 없어지고 식감도 부드러워집니다.

올리브의 원산지는 터키이며 열량은 100g당 72kcal입니다.

올리브는 전체 열량의 85%가량이 지방인데 거의 다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과 리놀레산이라 몸에 상당히 이롭습니다.

이 외에 셀레늄, 아연, 비타민E, 올러유러핀, 페놀화합물 등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지닙니다.




올리브의 효능



올리브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심장병, 고혈압 예방

올리브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저하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수치는 증가시켜 심장병과 고혈압을 예방해줍니다.


2. 다이어트

올리브에 함유되어 있는 올레산이 뇌 시상하부의 만복 중추를 자극하여 식사전 올리브를 먹으면 포만감이 높아지고 식사량이 줄어듭니다.


3. 노화 방지 효과

올리브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 폴리페놀, 토코페롤, 프로비타민과 같은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4. 장 건강 개선

올리브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장 건강을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5. 임산부 건강 증진

올리브에는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임산부의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6. 빈혈 개선

올리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 성분이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해줍니다.





올리브 부작용 및 섭취전 주의사항



올리브는 일반적으로 큰 부작용은 없지만 위와 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 지방 분해가 제대로 되지 않아 복통,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건강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올리브는 적정량이 하루 5~6개 정도로 그 이상 섭취할 경우 소화장애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는 당뇨환자에게는 그리 좋지 못한 음식이므로 섭취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을 위해 올리브 오일을 하루 한숟가락 섭취하는 경우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위장질환 개선, 혈관 청소에 더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