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등어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고르는법

by 한ssi 2020. 3. 29.
반응형

고등어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고르는 법



고등어는 농어목 고등엇과 바다물고기를 말하는 것으로 대서양, 태평양, 인도양의 온대 해역에 많이 서식합니다.

고등어 제철은 9월과 11월 사이인데요.

가을 고등어가 맛있는 이유는 여름 산란을 끝낸 고등어가 겨울을 나기 위해서 먹이를 많이 먹어두어 지방함량이 높아지고 감칠맛이 좋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으로도 유명한데요.

열량은 100g당 183kcal이며 그 외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파워푸드 슈퍼푸드로 분류되기도 하는 생선입니다.

신선한 고등어 고르는 법

신선하고 좋은 고등어를 고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몸길이는 30cm정도에 무게 500g정도인 것

2. 살이 단단하고 탄력있는 것

3. 등이 선명한 푸른색이며 광택이 나는 것

4. 눈이 투명하며 아가미가 붉은 것





고등어의 효능



고등어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뇌 기능 증진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지방산이 기억능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치매를 예방하며 우울증, 주의력 결핍장애 등의 정신질환을 예방해줍니다.


2.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뇌졸중, 동맥경화, 심장병 등 뇌심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3. 눈 건강 증진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와 비타민A가 안구 염증을 억제하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여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4. 체내 근육량 증가

고등어는 동물성 단백질이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동물성 단백질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근육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당뇨 예방

고등어에 풍부하게 함유된 단일불포화지방산이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 당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뼈 건강 증진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D와 인 성분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며 뼈 생성을 도와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7. 피부 건강 증진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철분, 아미노산 성분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8. 다이어트

고등어에는 다량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9. 노화 방지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 나이아신, 핵산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하며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켜 피부 미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고등어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 관상동맥 질환과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그 효과가 탁월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이 과하게 희석되어 오히려 뇌졸중 위험이 높아지고 면역력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어의 일일 적정 섭취량은 200g입니다.


2. 고등어는 쉽게 부패되며 부패되면서 히스타민이라는 유해성분이 생성되기 때문에 신선한 것을 먹는 것이 좋으며 꼭 익혀서 먹어야합니다.


3. 고등어에는 핵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 환자의 경우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