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민들레 효능과 부작용

by 한ssi 2020. 3. 26.
반응형

민들레 효능과 부작용



민들레는 국화과 여러해살이풀로 어린 잎을 나물로 먹습니다.

개화시기는 4월과 5월 사이이며 들판에 흔히 보이는 민들레는 대부분 서양민들레로 토종민들레는 보기가 어렵습니다.

민들레는 잎은 식용으로 사용되며 뿌리는 약재로 많이 사용되는데요.

식용 또는 약용으로 민들레를 이용할 때는 주변 오염도가 낮은 곳에서 자라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인후염, 맹장염, 유방염, 종창, 복막염, 황달, 간염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약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민들레에는 탄수화물, 식이섬유, 칼륨, 칼슘, 철분, 마그네슘, 각종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이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낮아 건강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민들레 효능



민들레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눈 건강 증진

민들레에는 루테인과 비타민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건강을 증진시켜주며 야맹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 장 건강 개선

민들레는 소염 작용을 하여 위염, 장염, 식도염과 같은 위장질환을 개선하고 장을 튼튼하게 하며 소화가 잘되도록 도와줍니다.

3. 간 건강 증진

민들레에 함유되어 있는 실리마린과 콜린이라는 성분이 각종 간질환을 예방하고 지방간 생성을 억제하여 간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4. 소염, 항염 효과

민들레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오린이라는 성분이 염증을 발생시키는 물질을 억제하여 편도염, 방광염, 구내염과 같은 염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5. 피부 미용 효과

민들레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피부 염증을 완화시켜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민들레 부작용



민들레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 손발이 차가나 장기능이 약한 사람이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는 어디에나 흔히 볼 수 있는 꽃이기 때문에 공해가 심한 곳에서 채취하여 섭취할 경우 오히려 몸에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오염되지 않은 곳의 민들레를 채취해야합니다.

또한, 간질환 환자 또는 당뇨환자가 약용으로 민들레를 섭취하는 경우에는 섭취 전 의사와 먼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