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중독에 좋은 음식, 식품, 관리

by 한ssi 2020. 6. 11.
반응형

식중독 회복에 좋은 음식, 식품, 관리




식중독 관리


식중독은 보통 유해한 미생물이 식품이나 식수를 오염시키고 그것을 섭취할 경우 발생합니다.

걸리면 고통스럽고 힘들긴 하지만 식중독은 한해에 6명중 1명이 걸릴 정도로 비교적 많이 걸리는 질병입니다.


1. 식중독에 걸려서 구토, 설사, 복통 등 식중독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들이 나타난 뒤에는 위장을 한동안 쉬게 해줘야합니다. 

증상이 나타나고나서 몇시간 동안은 아예 모든 음식과 음료를 일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구토와 설사 증세는 탈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금 증상이 가라앉았다 싶으면 이온음료, 물 섭취를 통해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전해질을 함유한 스포츠 음료는 탈수증을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외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4. 조금 더 시간이 지나 증상이 가라앉고 음식 섭취가 가능하겠다 싶으면 그때부터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 됩니다.

어떤 음식이든 위장에 자극을 주지않을 음식으로 선택하여 자극적이지 않고 싱겁게 먹어야하며 저지방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은 식중독에 걸린 직후에는 더욱 소화가 잘되지 않으므로 기름진 음식은 최대한 피해야합니다.


5. 식중독으로 인해 구토를 했을 경우 칫솔질은 최소 1시간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토 시 역류하는 위산은 치아에 손상을 주는데 구토 직후 바로 양치질을 하면  손상이 더 심하게 일어납니다. 

대신 물로 간단하게 입을 헹구는 것은 권장합니다.





식중독 회복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에 들어있는 탄닌산이 변의 수분기를 제거하여 설사를 완화시켜줍니다.


깻잎

깻잎은 쉽게 상하는 음식과 먹으면 방부제 역할을 하기때문에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미음

미음은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식중독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한 장을 자극하지 않고 영양분을 공급하여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8. 프로바이오틱스

몸 상태가 회복되고나서 2주간은 요거트나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를 먹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식중독을 앓으면서 없어진 유익균을 재생시키고 소화기계와 면역계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리차

식중독에 걸린지 얼마 되지 않아서 아무것도 먹지 못할때 보리차는 수분을 보충해주며 탈수 증상을 예방해줍니다.


녹차

녹차의 항균, 항염 효능이 식중독균을 제거함으로써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매실

매실에 함유된 피크르산이라는 성분이 체내 독소를 해독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섭취시 식중독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7. 생강 

생강은 위를 치료하고 유해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식중독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식중독에 안좋은 음식



식중독의 원인이 된 음식은 즉시 폐기하여 다른 사람이나 애완동물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식중독에 걸렸을 경우 다음과 같은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술

2. 에너지 드링크

3. 커피와 같은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4. 매운 음식

5. 튀김, 고기 등 기름진 음식

6. 니코틴

7. 양념이 된 음식

8. 날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