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추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6. 17.
반응형

고추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대표적인 매운맛 식물인 고추는 가지과 초본식물로 열대성 식물이며 여름에 재배합니다.

원산지는 아메리카 열대지역이며 제철은 6월부터 10월사이로 열량은 100g당 20kcal입니다.

원산지인 아메리카에서는 오래전부터 재배해온 식물로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대륙에서 고추를 스페인으로 가져왔고 전세계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에는 임진왜란 시기에 들여져왔고 들여올 당시에는 당초 또는 고초라 불렸으며 지금은 한국인의 밥상에서 없어서는 안될 식재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고추는 매운 맛을 가진 대표적인 식물로 그냥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적당히 첨가하면 어떤 음식이든 한층 더 맛이 풍부해지기때문에 요리재료로도 인기가 좋습니다. 

고추에는 비타민C, A, B,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기 건강 개선, 편두통 완화, 암 발병률 감소, 면역력 강화, 감기 독감 예방, 관절통 완화, 항염작용, 심혈관 건강 증진, 모발과 피부 건강 향상, 눈 건강 증진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집니다. 










고추 효능



1. 통증 완화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 성분은 두통과 관절통과 같은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캡사이신은 통증 수용체와 결합하여 통증 수용체의 감각을 둔화시키며 진통제로 작용합니다. 



2. 심혈관 건강 개선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과 칼륨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며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추에는 리보플라빈과 나이아신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물질들은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적절히 유지하며 심장병의 발병률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암 예방

고추는 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유망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과 항산화물질은 백혈병이나 전립선암의 암세포를 죽였으며 이는 주로 고추의 항산화작용과 항염증작용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4. 적혈구 생성 촉진

고추는 심장건강을 유지해줄뿐만 아니라 새로운 적혈구 생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로 인해 빈혈이나 피로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고추에는 건강한 적혈구를 만드는데 중요한 엽산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5. 눈 건강 향상

고추에 함유된 비타민 A는 강력한 면역체계를 구축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인데요. 

이 비타민A는 시력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데도 매우 중요한 성분으로 시력 보호, 야맹증과 같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모발과 피부 건강 유지

고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시킬뿐만 아니라 건강한 모발과 피부에 필요한 중요 단백질인 콜라겐을 생성해줍니다.


7. 소화기 건강 개선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고추는 적당히 먹을 경우 위 자극을 억제하여 위궤양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추는 위 상태가 좋지 않아 발생하는 가스, 설사,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항산화제와 기타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8. 신진대사 촉진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신진대사를 촉진함으로써 지방을 연소시키는 속도를 빠르게 하기 때문에 고추를 적정량 섭취하며 운동을 하면 빠른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9. 면역력 강화

고추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고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는 감염이나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성분이며 캡사이신 또한 항균작용을 하여 세균, 바이러스로부터의 감염을 막아줍니다.



10. 식욕 촉진

입맛이 없을 때는 고추를 먹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고추의 매운맛은 입맛을 돋구고 식욕을 촉진해주기 때문입니다.


11. 스트레스 해소

고추의 매운맛은 뇌를 자극하여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엔돌핀의 분비를 촉진해줍니다.










고추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고추를 과하게 먹을 경우 간과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한번에 2개정도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과하게 먹을 경우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으며 구토,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추 효능, 효과, 부작용  (4) 2020.06.19
율무 효능과 부작용  (10) 2020.06.18
솔잎 효능, 효과, 부작용  (10) 2020.06.16
가지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10) 2020.06.15
건포도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6) 2020.06.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