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함초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7. 29.
반응형

함초(퉁퉁마디) 효능, 효과, 부작용

함초란 쌍떡잎식물 중심자목 명아주과 한해살이풀로 함초의 함은 짠맛을 뜻하는 말로 바닷물의 소금을 흡수하며 자라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습니다.

 

그 외 바닷물과 갯벌의 성분들을 섭취하여 자라며 열량은 100g당 95kcal이고 제철은 9월부터 10월 사이입니다.

 

고혈압, 당뇨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서남 해안 염전 주변 또는 주변의 짠 토지에서 많이 자랍니다.

 

함초를 고를때에는 줄기부분에 마디가 많고 잎이 통통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퉁퉁마디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갯벌의 산삼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으며 한방에서 쓰는 약명이 함초입니다.

 

외국에서는 요리의 재료로도 활용되며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요리와 약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근래 우리나라에서는 건강식품으로서 함초 추출액, 함초즙, 함초소금 등의 형태로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함초에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철분, 식이섬유, 아미노산,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등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함초 효능, 효과

1. 간 건강 증진

함초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간경변, 지방간과 같은 간질환을 예방해주고 간 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2. 혈액 순환 촉진

함초는 혈압을 적절하게 조절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여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뼈 건강 개선

함초에는 칼슘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과 같은 뼈질환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4. 장 건강 증진

함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환경을 개선하여 전체적인 장 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또한, 변비 증상 완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뇌 건강 증진

함초에 함유된 콜린이라는 물질이 청소년과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를 발달시켜주고 집중력을 높여주며 노인들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6. 다이어트 효과

함초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인데요.

뿐만아니라 게르마늄, 미네랄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체내 지방축적을 억제하고 분해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7. 염증 완화

함초는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상처가 난 부위 또는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로 인해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8. 당뇨 예방

함초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 수치를 적절하게 만들어 당뇨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9. 항암 작용

함초에 함유된 게르마늄은 항산화성분으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신진대사를 촉진해줍니다.

이로 인해 각종 암이 예방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함초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함초는 여러가지로 인체에 유익하지만 과하게 많이 먹을 경우 배에 가스가 차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임산부는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피부가 민감한 사람은 함초 섭취 시 발진, 두드러기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일시적으로 복통, 졸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하니 섭취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지버섯 효능, 효과, 부작용  (2) 2020.07.31
능이버섯 효능, 효과, 부작용  (6) 2020.07.30
곤드레 효능, 효과, 부작용  (4) 2020.07.28
취나물 효능, 효과, 부작용  (4) 2020.07.27
칡 효능, 효과, 부작용  (6) 2020.07.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