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영지버섯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7. 31.
반응형

영지버섯 효능, 효과, 부작용

영지버섯은 담자균류 구멍장이버섯목 불로초과 버섯으로 현대의 불로초라고 불릴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며 영험한버섯이라는 뜻에서 영지라는 이름이 붙었다고합니다.

 

다른 버섯과 마찬가지로 칼로리는 100g당 45kcal정도로 저열량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영지버섯을 고를때에는 겉무늬가 뚜렷하고 상처난 곳이 없으며 갓의 뒷면이 밝은갈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차로 많이 마시며 각종 요리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영지버섯은 만년버섯, 불로초라고도 불리며 아주 귀중한 한약재로 사용되고 장식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영지버섯은 딱딱하여 생으로 먹기는 어려우며 보통 분말형태로 섭취하거나 말린 영지버섯을 달여먹습니다.

 

맛이 굉징하 쓰기 때문에 꿀을 넣어먹으면 조금 더 손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영지버섯 효능, 효과

1. 면역력 강화

영지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요.

이 물질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정상세포의 면역기능을 할성화합니다.

 

2. 혈액순환 촉진

영지버섯은 노폐물을 배출하여 피를 깨끗하게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혈압을 정상화시켜줍니다.

 

3. 비만 예방

영지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체내에 있는 지방을 분해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간 건강 증진

영지버섯은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고 해독을 도와주며 간을 튼튼하게 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지원해줍니다.

 

5. 정력 강화

옛 의학서적들에 따르면 영지는 버섯 중 정력강화에 최고의 효능을 가진다고 하였습니다.

 

6. 변비 증상 완화

영지버섯은 대장운동을 활발하게하여 노폐물 배출을 촉진함으로써 변비 증상을 완하하고 예방해줍니다.

 

7. 천식 증상 개선

영지버섯은 천식 증상을 완화하고 만성기관지염 개선 및 예방등에 도움이 됩니다.

 

8. 신경 안정 효과

영지버섯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숙면을 취하게 되며 피로 해소, 스트레스 해소 등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영지버섯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성인 기준 1일 적정량은 3~5g입니다.

 

2. 과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 설사, 복통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사람에 따라 두드러기, 알레르기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