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곤드레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7. 28.
반응형

고려엉겅퀴(곤드레) 효능, 효과, 부작용

 

보통 곤드레라고 불리는 고려엉겅퀴는 생각보다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식물로 가장 유명한 것은 정선의 곤드레밥입니다.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 여러해살이풀인 곤드레나물은 5월부터 6월 사이가 제철이며 강원도에서는 최고로 치는 나물 중 하나입니다.

 

구멍이, 고려가시나물, 곤드레나물, 도깨비엉겅퀴, 고려엉겅퀴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산과 들판에서 자생하며 우리나라 어디에서든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옛날에 먹을 것이 귀할때 구황작물로 이용되기도 하였으며 현재는 건강식품으로 많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곤드레나물은 정선과 평창의 특산물이며 나물, 국, 탕, 밥, 무침, 튀김, 볶음, 차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해서 먹습니다.

 

영양성분으로는 식물성 단백질, 필수 지방산, 칼슘, 철분, 인, 칼륨, 베타카로틴,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엽산, 식이섬유 등이 있으며 그외에도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곤드레를 고를때에는 잎에 상처가 없고 시든 곳이 없으며 색이 진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곤드레 효능, 효과

1. 진정 효과

곤드레에는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시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2. 혈액순환 촉진

곤드레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각종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뼈 건강 증진

곤드레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하고 각종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 강화

곤드레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손상을 예방하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5. 해독 효과

곤드레에는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도록 해줍니다.

신장 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주며 몸의 붓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6. 다이어트 효과

곤드레는 식물성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는 많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입니다.

 

7. 변비 증상 예방

곤드레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변비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8. 눈 건강 증진

곤드레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가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며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여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9. 빈혈 증상 완화

곤드레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곤드레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생으로 먹을 경우 목에 통증을 유발할수도 있으므로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곤드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식품이므로 평소 몸이 찬 사람은 과하게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평소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 또한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능이버섯 효능, 효과, 부작용  (6) 2020.07.30
함초 효능, 효과, 부작용  (6) 2020.07.29
취나물 효능, 효과, 부작용  (4) 2020.07.27
칡 효능, 효과, 부작용  (6) 2020.07.26
청각 효능, 효과, 부작용  (8) 2020.07.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