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즈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0. 9. 23.
반응형

치즈 효능과 부작용



치즈는 소, 양 등의 젖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응고, 발효시킨 식료품으로 단백질, 비타민,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여러가지 요리와 제과 등에 많이 활용됩니다.


치즈는 종류만 2천개가 넘으며 만들어지는 중인 것만 5백개 정도입니다.


치즈의 종류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0g당 300kcal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즈의 주요 효능으로는 고혈압 증상 완화과 골다공증 예방 등이 있습니다. 

뼈 건강 유지, 체중 증가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랫동안 유럽, 아메리카, 호주, 그리고 인도 대륙과 중동 지역의 특정 국가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나라에서 일상음식으로 섭취되어 왔습니다.

치즈는 비타민C, 비타민B6, 비타민B12,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등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등의 비타민도 치즈에 함유되어 있으며 그 외 칼슘, 나트륨, 아연, 인, 칼륨, 철분 등의 미네랄도 인체에 공급해줍니다.






치즈 효능



1. 뼈 건강상태 개선

치즈는 칼슘 함량과 비타민B가 풍부하여 임산부, 수유중인 여성, 어린이, 노인의 경우 뼈와 연골의 형성 및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치즈에 들어있는 비타민B는 칼슘의 적절한 흡수와 분배를 도와줍니다.


2. 체중증가 촉진

치즈는 너무 마른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치즈는 살찌기에 안성맞춤인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치즈에는 또한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미네랄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하게 살을 찌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은 주로 칼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며 특히 갱년기를 넘긴 여성과 노인,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아이들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이것은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성분은 치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골다공증을 걱정하는 사람에게는 이상적인 음식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4. 변비 증상 완화

치즈에는 글루탐산이라는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장에 바이러스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또한, 치즈는 발효식품으로 유산균이 풍부하여 장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는데요.

이로인해 치즈는 설사, 변비와 같은 장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피부 미용

치즈는 비타민A와 비타민B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매우 좋습니다.

치즈는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키고 각종 피부트러블을 완화시켜줍니다.


6. 숙취 해소

치즈에 함유된 메티오닌 성분은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여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7. 숙면에 도움

치즈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멜라토닌과 세로토닌 분비를 유도하여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즈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고혈압, 고지혈증 환자는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나트륨과 콜레스테롤은 고혈압, 고지혈증인 사람에게 해로운 성분들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저지방, 무지방, 저염분 치즈를 먹는 것이 좋으나 왠만하면 과하게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고지방이 더 맛있기 때문에 고지방 치즈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지방 치즈도 시장에 많이 도입되고 있으므로 이왕이면 저지방 치즈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부족하므로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3. 나트륨과 지방이 상대적으로 많은 음식으므로 과하게 먹을 경우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