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불안장애 정의, 종류, 진단, 증상, 치료, 관리

by 한ssi 2019. 3. 5.
반응형

불안장애란?

누구나 종종 불안해합니다. 일상, 시험을 보기 전, 중요한 결단을 내리기 전과 같은 상황에 사람은 불안을 느끼는 일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불안은 일반적인 감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불안장애는 다릅니다. 정신 질환의 하나로써 인생을 살아가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 불안과 공포는 끊임없이 일상생활에 존재하기 때문에 무슨일을 시도하려고 해도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를 통해서 원활하고 쾌적한 인생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장애의 종류

불안장애란 아래와 같은 질환을 포함한 말입니다.

공황 장애 : 무작위로 느닷없이 공포를 느낍니다. 공황 발작 때는 식은 땀을 흘리거나 질식할 것 같은 기분, 가슴이 아픈(보통 강한 심박이나 불규칙한 심박)증상이 발생합니다. 

사회불안장애 : 사회공포증이라고도 불리는 이 증상은 일상의 사회관계에 압도적인 불안을 느낄 때 발생합니다. 

특정의 공포증 : 높은 곳이나 밀폐된 장소 등 특정의 물건이나 상황에 대해 강한 공포를 느낍니다. 적절한 공포를 넘어 일상적인 상황을 피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불안장애 : 지나치게 비현실적인 불안과 긴장을 필요 이상 또는 전혀 이유없이 느낍니다.





현상

불안장애에는 일반적인 증상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패닉, 공포, 불안

2. 수면 문제

3. 긴장한다

4. 춥다, 땀을 흘린다, 저린 손 또는 발

5. 숨이 끊어질 것 같음

6. 심장박동이 거칠어짐

7. 구토감 

8. 근육의 긴장





원인

전문가들도 무엇이 불안장애를 일으키는지 정확하게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원인으로 보고있는 것에는 다른 정신 질환과 마찬가지로 뇌나 환경 스트레스의 변화, 또 유전적인 요인까지도 조합되어 있습니다. 이 장애는 가족력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공포나 다른 감정을 통제하는 뇌내의 장애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진단

증상이 있어 병원을 방문하면 의사는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알아내기 위하여 테스트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사는 상담과 테스트를 통해 불안 장애를 가지고 있는지를 진단합니다.

진단 시 의사는 증상이 어느 정도 심각한지 판단합니다. 또 증세가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방해하고 있는지도 체크합니다.





치료

대부분의 경우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의 치료를 시도하게 됩니다.

약 : 항우울제는 불안 장애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항우울제로는 렉서프로나 프로작등이 있습니다. 불안을 덜어주는 약으로는 알프라졸람(Xanax)이나 크로나제팜(Klonopin)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공황 발작뿐만 아니라 사회 불안과 불안장애 전반에 걸쳐 처방됩니다.

심리 요법 : 정신 질환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에 대처하는 상담의 일종입니다. 자신의 불안 장애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인지 행동 요법 : 이것은 심리 요법 중 하나로 깊은 불안이나 공황을 일으키는 사고 패턴이나 행동을 인지 및 변경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치료가 필요한 시기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의 관리

다음의 관리법은 증상을 제어 또는 경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커피, 홍차, 콜라, 에너지 링크, 초콜릿 등, 카페인을 포함한 음식물을 줄입니다. 카페인은 불안장애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사, 운동, 수면의 개선 : 조깅과 같은 유산소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향상시키며 뇌내 화학물질 방출에 도움이 됩니다.

안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취침 시간을 지키도록 노력하고 잠들기가 힘들 때는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시판중인 의약품이나 한약을 먹기 전에는 의사나 약사와 미리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