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역줄기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2. 7. 5.
반응형

미역줄기는 여기저기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반찬인데요.

 

열량은 100g당 22kcal정도로 굉장히 낮은편에 속하며 제철은 특별히 없습니다.

 

미역줄기는 초무침, 장아찌로 만들어먹거나 볶아먹으며 식초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우리나라 전 해역에서 살지만 수온이 지나치게 높거나 너무 낮으면 자라기 어렵습니다.

 

미역줄기를 고를때에는 윤기가 나고 색이 진하며 두껍고 탄력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줄기 효능

 

1. 뼈 건강 증진

시금치와 우유는 칼슘이 많기로 유명한 식품들인데요.

미역줄기에는 이러한 식품들보다 훨씬 많은 양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혈압 저하

미역줄기에 함유된 히스타민 성분은 혈압을 저하시켜 줍니다.

 

3. 암 예방

미역줄기에 함유된 후코이단 성분은 암세포가 생성되고 전이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줍니다.

 

4. 다이어트

미역줄기는 칼로리가 100g당 22kcal정도로 매우 낮고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하며, 후코이단 성분은 지방 연소를 유도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5. 혈당 조절

미역줄기의 미끈한 점질은 당물질과 젤을 형성함으로써 당 흡수를 느리게 만들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혈관 건강

미역줄기에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은 혈류를 개선함으로써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엽록소와 라민 성분이 혈액순화과 혈압조절을 도와줍니다.

 

7. 변비 예방

미역줄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8. 빈혈 예방

미역줄기에 들어있는 엽산과 철분 성분은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생성을 활발하게 하여 신체에 산소와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만들어줍니다.

 

반응형

 

 

 

 

미역줄기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미역줄기의 알긴산은 배속에서 불어나는 특징이 있어 너무 과하게 먹으면 복통, 설사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