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노시톨의 효능과 부작용

by 한ssi 2019. 1. 17.
반응형

이노시톨의 효능과 부작용






이노시톨은 무엇인가?

맛은 포도당과 같이 단맛이 나며 비타민 B처럼 수용성 비타민과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우리 몸 속에서 물질을 합성하는데 이는 근육 및 신경세포에 꼭 필요한 성분이며 특히 생리에 좋은 영양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노시톨 적정 섭취량

하루 권장 섭취량은 250mg~500mg입니다. 

그러나 보통 1,000mg까지는  섭취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이노시톨의 부작용

모든 약이 그렇듯이 이노시톨 또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복용시 두통 또는 어지러움이 있을 수 있으며 속이 메스꺼운 소화기계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과량복용에 의해 나타나며 복용 시 구역, 구토, 위를 짜내는 듯한 느낌이 있을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과다섭취시에는 몸 안에 있는 미네랄 흡수를 방해하여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노시톨 함유 음식

이노시톨이 함유된 음식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에 들어있는데 육류, 바나나, 생선, 멜론, 자몽, 오렌지, 옥수수, 현미, 스피루리나, 완두콩, 간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영양분이 충분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이노시톨을 섭취하고자 추가적으로 식품을 먹으면 과다섭취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또한 과일은 당류가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섭취 시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노시톨은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캡슐 형태의 영양제보다는 가루 형태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노시톨(inositol)은 수용성 미네랄이므로 필요 이상의 이노시톨을 섭취 할 경우 체외로 빠져 나가버리기 때문에 과량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이노시톨의 효능

이노시톨은 약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단기간에 증상을 극적으로 개선시키는 효과는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이노시톨은 혈압을 낮추고 면역력을 강하게 만들어 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고지혈증을 예방해줍니다.
공황장애,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당뇨병, 탈모, 중성지방 감소에 효능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1.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증후근은 인슐린 저항성과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지방대사를 개선하여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배란이 잘 되지 않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들의 배란을 유도하며, 불규칙적인 생리를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공황장애
이노시톨은 뇌세포 인지질의 구성성분으로서 신경세포들이 기능을 원활이 작용하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항장애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지 못하는데 이노시톨 안에 있는 성분이 불면증과 순간적인 충격, 우울증, 공황장애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증상에 이노시톨을 사용했을 때는 12g이상의 많은 용량을 사용한 연구가 많습니다. 



3. 당뇨병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므로 당뇨 환자들의 경우 기존치료와 병행하여 복용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당이 완화되면서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기 됩니다. 

4. 탈모
신경세포 기능들을 완화시키면서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두피에 영양이 골고루 잘 전달이 됩니다. 그래서 머리카락이 가늘거나 탈모 초기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5. 중성지방
중성지방이 더 이상 쌓이지 않도록 억제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를 억제함과 동시에 지방간을 저하시켜줍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과 심근경색  (0) 2019.01.22
L-아르기닌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21
마카(maca)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21
비타민D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18
마그네슘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