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그네슘의 효능과 부작용

by 한ssi 2019. 1. 18.
반응형

마그네슘의 효능과 부작용




마그네슘이란?

 마그네슘은 천연 진정제로 정신,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며 에너지 생성 과정 중 중요 역할을 담담하고 있으며, 반드시 섭취해야 할 무기물질로 인체 내에서 칼슘, 인과 함께 뼈

의 대사에 중요한 기능을 하며 아미노산의 활성화와 ATP의 합성, 단백질의 합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신경전달 작용에서 칼슘과 서로 상반되

는 작용은 물론 보완작용을 하기도 하며 근육을 이완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마그네슘의 효능


1. 숙면에 도움

 잠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작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휴식이 더 칠요할 때 심장 박동 수를 낮추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2. 당뇨병

 마그네슘은 혈당 조절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 제 2형 당뇨병 환자 대부분은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것을 보여줍니다.

3. 소화

 마그네슘은 모든 것이 정해진 대로 장을 통과하도록 소화관에서 근육을 이완시켜서 소화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분을 적절하게 유지시키기도 하는데요. 탈수는 피로와 두통과 신경과민과 근경련과 심장박동 증가와 가쁜 숨을 일을킬 수도 있습니

다. 그리고 필수 전해액으로서 칼슘 수치를 조절하여 탈수를 막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4. 뼈를 튼튼하게 함

 마그네슘은 칼슘과 마찬가지로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는 데 중요한 성분입니다. 

또한 뼈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필수 요소이기도 하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5. 근육 이완

 근육 긴장과 경련은 마그네슘이 부족할 때 일어나는 흔한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은 또한 싸움이나 비행 중에 공황을 일으켜 불리적으로 스트레스를 일으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부작용

 마그네슘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매스꺼운 느낌이 들고 배탈 및 구토 증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설사증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과한 마그네슘 섭취는 체내에 마그네슘을 쌓이게 하여 불규칙적인 심장 박동, 낮은 혈압 같은 증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장의 문제가 있으신 분은 마그네슘이 신장의 작동을 더욱 둔화시킬 수 있어 복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결핍 증상 8가지


 1. 피로감

 마그네슘 부족의 가장 흔하고 초기 증상 중 하나는 피로감입니다. 피로의 원인을 마그네슘 결핍으로 바로 생각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나, 피로감이 마그네슘 결핍 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 것을 기억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 근육 경련 

 잦은 근육 경련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마그네슘 수치가 낮다는 경고 신호 일 수 있습니다. 


3. 부정맥

 마그네슘은 전반적인 심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 수축에 필수적이며, 신체의 가장 중요한 근육인 심장에 영향을 끼칩니다. 부정맥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며 마그네슘은 정상적인 심장 리듬을 유지하는 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은 부정맥 환자를 치료할 때나 심장 질환 예방에도 종종 사용된다고 합니다.


4.고혈압  

 마그네슘은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가장 적절한 혈압을 가진 사람들은 높은 마그네슘 수치를 보인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미국 임상 영양 학회지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따르면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하루에 약 100mg을 섭취하면 뇌졸중 위험이 8 % 감소한다고 합니다.


5. 현기증 혹은 잦은 어지러움 

 한번 생긴 현기증이 쉽게 잦아들지 않고 하루종일 지속된다면 내 몸의 마그네슘 수치가 낮다는 신호 일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핍이 악화되면 단순 어지러움증이 현기증으로 바뀌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내 몸의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얼마나 자주 어지러움증이 발생하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6. 마비나 따끔거림 

 신체에 충분한 마그네슘이 없으면 신경과 근육 기능이 적절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몸이 적절한 신호를 보내지 못하게되어 얼굴, 발, 손과 같은 부위에 마비가 오며 따끔거리는 현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7. 불안감

 마그네슘 결핍은은 불안감을 유발합니다. 마그네슘 부족에 따른 불안감은 기분의 잦은 변화에도 영향을 주며 심각하게는 불면증을 야기한다고 합니다. 


개인 섭취 후기

- 현재 6달째 복용 중입니다. 마그네슘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누우면 잠들고요.  제가 수전증이 좀 심했었는데 현재는 손떨림도 많이 사라졌습니다. 심리적으로도 조금 안정되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 앞으로도 쭉 영양제 구매하여 복용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과 심근경색  (0) 2019.01.22
L-아르기닌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21
마카(maca)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21
비타민D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18
이노시톨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