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D의 효능과 부작용

by 한ssi 2019. 1. 18.
반응형

비타민D의 효능과 부작용



비타민 D

비타민 D는 계란 노른자, 생선류, 동물의 간 등에 많이 들어 있지만 별도의 섭취 필요 없이 대부분 햇빛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햇빛을 충분히 쐬어 주어야 비타민 D 합성이 일어나는데 햇빛의 자외선을 오래 쪼이면 피부 노화가 촉진되고 피부암이 생길 수 있어 피부를 보호하고자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바르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비타민D가 부족한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겨울에는 실내 활동이 많아지고 야외 활동이 적어지기 때문에 일조량 부족으로 비타민D 결핍증이 오기 쉽습니다. 이러한 상황때문에 요즘에는 영양제를 통하여 비타민 D를 섭취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비타민D가 결핍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비타민D와 칼슘 보충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화학적 특성 

비타민D는 비타민 D2(ergocalciferol)와 비타민 D3(cholecalciferol)의 두 가지 중요한 형태가 있으며, 비타민 D2는 효모와 식물스테롤인 에르고스테(ergosterol)로부터 합성되고 비타민 D3는 피부에서 콜레스테롤의 전구체인 7-디하이드로콜레스테롤(7-dehydrocholesterol)로부터 합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비타민 D는 햇빛에서 충분히 합성될 수 있어 식품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조건부비타민 또는 프로호르몬(prohormone, 즉 활성 호르몬의 전구체)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의 효능 

  1) 골다공증 예방 및 뼈 건강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에 영향을 주는 뼈 건강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칼슘을 먹게 되면 소장에서 흡수가 되는데 만약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칼슘이 체내 흡수가 되지 못하게 되어 골다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if !supportEmptyParas]-->  2) 면역력 증진 

   비타민D는 그 자체가 면역을 증가 시켜 줍니다. 

  3) 결핵이나 폐렴을 예방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결핵이나 폐렴 발생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4) 눈의 황반변성 악화를 늦춤 

   비타민D의 성분은 눈의 망막질환인 황반변성을 일으키는 염증을 진정시키고 황반변성 말기의 신생혈관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비타민D 부작용 

비타민 D 대량 투여는 단기간에는 중독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장기대량투여에서는 고칼슘혈증(12mg/이상), 식욕부진, 구갈, 권태, 두통, 변비, 다뇨, 오심, 구토가 일어납니다. 

또 고칼슘 혈증에 수반하는 고인산 혈증때문에 전이성 석회화가 신동맥 기관지폐포근, 위점막 등에 일어나고 요증 칼슘증가 때문에 신석회화증이 일어나면 단백뇨, 신부전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카리 포스파타제는 낮고, X-선에서는 골단선의 석회침착이 보입니다. 일단 발병하면 비타민D 체내 저장량이 크기때문에 투여중지 후도수주간 고칼슘혈증이 계속되는데 증상은 2~3주에 소실합니다.


비타민D 결핍 증상

1. 땀이 많이 난다
비타민D가 부족한 아이들은 이마에 땀이 많이 난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이 성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상적인 활동을 할 때나 체온이 정상인데 과도하게 땀이 많이 난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기분이 우울하다.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는 뇌 호르몬인 '세로토닌'은 햇빛에 노출되면 상승하게 됩니다.
비타민D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11배 많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3. 뼈가 잘 부러진다.

비타민D결핍이 되면 뼈 손실을 가속화시켜 골다공증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과거에는 비타민 섭취를 통해 구루병과 같은 뼈관련 질환을 치료하기도 하였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

1. 생선
연어와 같은 지방질의 생선과 고등어, 참치 같은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도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성인 남녀 하루 충분섭취량이 5㎍인데요.
100g당 연어는 32, 참치는 5청어는 22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2. 우유,버터 등 유제품

우유는 뼈에 좋다고도 많이 알려져 있지만 비타민D도 풍부합니다. 또한 우유를 통해 만든 유제품에도 비타민D가 풍부한데요.
이는 비타민D가 장기간 보존이나 조리 과정에서 쉽게 파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100g당 우유는 4㎍, 버터는 2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3. 버섯

버섯 중에서도 특히 표고버섯에 비타민D가 풍부합니다.
또한 섬유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많아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100g당 말린 표고버섯은 17생 표고버섯은 2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4. 달걀 노른자

달걀은 단백질과 지질 모두 함유한 완전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달걀에는 비타민D또한 풍부한데요. 노른자에 콜레스테롤도 있지만 비타민A,E,B와 철분도 함유해 하루 1~2개정도는 먹는것이 좋습니다.
60g당 전체 생란은 13, 노른자 생것은 27를 함유하고, 삶을 경우 100g당 달걀전체는 3정도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동물의 간, 콩, 두부 등에도 비타민D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과 심근경색  (0) 2019.01.22
L-아르기닌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21
마카(maca)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21
마그네슘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18
이노시톨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