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모 원인과 치료(약물/가정요법/관리)

by 한ssi 2019. 7. 7.
반응형

탈모(가늘어진 머리카락) 원인과 치료




나이를 먹을수록 머리의 볼륨이나 굵기가 줄어들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얇은 머리카락은 식생활, 영양 부족, 유전적 탈모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빠진다고해서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문제가 생겼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그러한 증상은 사람들의 자존감이나 마음에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수, 두께,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치료나 가정 요법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탈모(얇은 머리카락) 원인




어느 정도의 탈모는 정상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당연히 머리카락 수와 힘이 줄기 시작합니다.

사람은 매일 50~100개 가량의 머리카락이 빠지며 자연스럽게 모공에서 새로운 털이 재생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머리카락이 없어지고 가늘어져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머리카락이 많이 가늘어지거나 그 수가 줄어드는 것을 느낀다면 탈모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탈모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남성·여성형 탈모

남성형 탈모증과 여성형 탈모증은 안드로겐성 탈모증이라고 불립니다. 유전자와 호르몬이 안드로겐성 탈모증을 일으킵니다.

안드로겐성 탈모증은 십대부터 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보통 50세 이상에게 영향을 많이 줍니다. 여성은 갱년기 후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대부분 안드로겐성 탈모증 환자에게는 같은 탈모증을 겪는 가족이 있습니다.


2. 영양 부족

몸은 새로운 머리카락을 만들고 건강한 모포를 유지하기 위해 영양소를 필요로 합니다.

단백질은 모발의 필수성분이며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분은 머리카락의 성장 사이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양실조나 비타민 부족은 탈모의 원인이 되므로 건강식으로 골고루 식사를 함으로써 튼튼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3. 비타민D 결핍

비타민D는 발모를 촉진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다른 증상과 함께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오랜 기간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탈모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평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은 탈모 예방에 중요합니다.


5. 임신

임신중이나 임신후에 탈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탈모(가는 머리) 치료




사람들은 가늘어진 머리카락 또는 탈모를 위해 처방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식품 의약국(FDA)는 안드로겐성 탈모증을 치료하기 위한 2종류의 처방약(미녹시딜, 피나스테리드)을 공식 승인했습니다.





1. 미녹시딜

미녹시딜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안드로겐성 탈모증 치료법입니다.

발모에는 6~12개월 걸립니다. 하지만 미녹시딜 복용자는 영구히 계속 복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탈모가 다시 일어나게 됩니다.

미녹시딜 섭취의 부작용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접촉 피부염

  2) 피부자극

  3) 과잉 발모





2. 피나스테리드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는 경구약이며 안드로겐을 억제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 섭취 부작용은 발생 확률이 낮지만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발기부전

  2) 우울증

  









탈모 예방에 좋은 가정 요법



탈모 증세를 개선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가정 요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머리에 좋은 것을 먹습니다.

음식은 머리 건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 지방 그리고 특정 비타민이나 미네랄은 특히 머리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발모를 촉진할 가능성이 있는 식품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계란 : 계란에는 발모에 빠뜨릴 수 없는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발모를 촉진하는 비타민인 비오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생선 : 생선은 오메가 3의 뛰어난 원료로 발모에 도움을 줍니다.





2. 비타민 D의 섭취량을 늘립니다.

비타민D 부족은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비타민D의 대부분을 햇빛을 쬐는것과 식사를 통해 얻습니다. 

비타민D를 많이 함유한 식품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고등어, 정어리, 연어

  2) 우유

  3) 버섯


3. 에센셜 오일을 사용합니다.

발모를 촉진하기 위해 에센셜 오일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오일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는 많이 존재하지 않지만 유해할 가능성 또한 거의 없습니다.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는 심한 자극을 피하기 위해 코코넛 오일과 같은 기름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로즈마리유

  2) 페퍼민트유

  3) 라벤더 오일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 두피를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머리의 성장이 촉진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