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까마중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by 한ssi 2020. 3. 8.
반응형


까마중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까마중이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에 속하는 일년생 초본식물로 깜두라지, 까마종이, 용규, 강태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90cm높이까지 자라며 개화시기는 5월과 7월 사이입니다.

열매는 약용하며 독성을 제거한 어린잎은 나물로 먹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들판이나 텃밭 길가에 많이 번식하고 있으며 검게 익은 열매의 모습이 스님의 머리를 닮아 까마중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까마중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블루베리보다 30배 정도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까마중 효능



까마중 효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피부 노화 방지

까마중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세포재생을 활발하게 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2. 불면증 증상 개선

까마중은 심신을 안정시켜 불면증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항암 효과

까마중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암세포의 증식과 생성을 억제하여 유방암, 위암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혈관 건강 증진

까마중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며 혈액순환을 촉진하여줍니다.

이로 인해 각종 심혈관 질환이 예방되며 혈관 건강이 증진됩니다.


5. 정력 증진

까마중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여 정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6. 피로 회복

까마중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기력을 북돋아주고 피로를 회복시켜줍니다.


7. 기관지 건강 증진

까마중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를 보호하고 가래를 삭히며 기침을 멎게하여 전체적인 기관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8. 소염 효과

까마중에 함유되어 있는 알칼로이드라는 성분이 비염, 기관지염, 기침, 편도선염, 신장염 등 염증성 질환 치유에 도움을 줍니다.


9. 고혈압 증상 개선

까마중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혈압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고혈압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까마중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설익은 까마중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구토, 두통과 같은 중독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까맣게 잘익은 것만을 섭취해야합니다. 






까마중 먹는 방법

1. 말린 까마중 열매를 가루로 만들어 조석으로 1번씩 물에 타 복용합니다.

2. 물 2L, 까마중 30g, 도라지 10g, 감초 5g을 넣고 끓인 물을 하루 3번 아침, 점심, 저녁에 나누어 복용합니다.

3. 까마중의 어린잎과 줄기를 우려낸 물을 이용해 밥을 지어 먹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