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개복숭아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by 한ssi 2020. 4. 23.
반응형

개복숭아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개복숭아 나무는 장미과 벚나무속에 속하며 산속에 자생하는 식물로 개복숭아는 이 나무의 열매를 말합니다.

원산지는 한국과 중국으로 수풀과 산림, 산악지대에 많이 서식하며 나무 높이는 10미터까지 성장합니다.

개복숭아 나무는 식량이나 약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대부분 야생에서 수확하며 마당에서 관상용으로도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생김새는 매실과 비슷하나 털이 있으며 산속에서 자란 야생 열매가 약효는 훨씬 뛰어나다고 합니다.



개복숭아 열매는 뛰어난 효능을 가진 과일로 한방에서는 약재로 많이 사용해왔으며 마트에서는 잘볼수없는 과일이라 필요한 사람들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많이 구매합니다. 

주로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과일만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개복숭아주, 개복숭아 발효액, 개복숭아 식초의 형태로 많이 활용됩니다.

개복숭아가 가장 맛있는 시기는 7월과 9월 사이로 열량은 100g당 35kcal정도입니다.





개복숭아 효능




개복숭아 효능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기관지 건강 개선

개복숭아에는 펙틴과 유기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물질이 폐를 보호하고 기침과 천식, 가래를 완화시키며 기관지 통증과 염증을 경감시켜 기관지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간 기능 개선

개복숭아에는 간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아미노산 성분과 구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하나죠.

이 아스파라긴산과 구연산이 알코올을 분해하고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며 간기능과 피로를 회복시켜줍니다.


3. 혈액순환 촉진

개복숭아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 성분이 혈중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4. 면역력 강화

개복숭아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르트산이라는 물질이 신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어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켜줍니다.


5. 그외 개복숭아는 진통, 항응고, 신경안정, 니코틴 배출, 피로회복, 생리불순, 독소 배출, 고령자나 환자의 변비 개선, 기침, 천식, 노화방지와 같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개복숭아 주의사항 및 부작용



1. 개복숭아 씨앗에는 아미그달린과 프루나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그달린은 복숭아, 앵두, 매실과 같은 열매의 씨앗에 모두 함유되어 있는 물질입니다. 이들 화합물은 위장관내에서 분해되어 시안화물을 방출하는데요.

이 화합물은 갑론을박이 많지만 암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안화물이 체내 고농도로 존재하면 탈진, 흥분, 동공 확장, 경련, 혼수, 호흡부전을 일으키며 심각할 경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육은 일반적으로 이 독소의 농도가 매우 낮지만 종자는 꽤 높은 농도의 양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꼭 씨앗을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다섭취시 개복숭아의 옥살산 성분이 결석을 생성할수도 있으므로 과하게 먹지 않아야 합니다.


3. 일반적으로 복숭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개복숭아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