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호박씨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0. 5. 25.
반응형

호박씨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오독오독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사랑받는 간식인  호박씨는 박과의 덩굴성 한해살이풀에서 자라는 호박의 씨앗을 말합니다.

호박은 아메리카의 열대지방이 원산지이며 한국에는 임진왜란이후 중국으로부터 들여져왔습니다.

열량은 100g 552kcal로 다소 높은 편에 속하며 제철은 3월부터 10월 사이입니다.

생으로 그냥 먹기도 하지만 기름을 짜내어 호박씨유로써 각종 요리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호박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비타민E, 무기질,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상에 좋은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는데요.

오늘은 호박씨의 효능에 대해 자세하게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호박 효능



1. 스트레스 해소

호박씨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민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글루타민산은 불안과 과민성을 줄여주는 항스트레스 성분인 GABA의 합성에 필수적입니다. 


2. 뇌 건강 개선

호박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와 레시틴,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3는 신진대사와 뇌 건강 및 인지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며 레시틴과 필수아미노산은 두뇌회전,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3. 수면

호박씨는 트립토판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자연수면제라 할 수 있는 성분으로 체내에서 수면 패턴에 영향을 주는 신경 전달 물질인 멜라토닌으로 바뀝니다. 


4. 신체기능 유지

호박씨에는 신체기능에 필수적인 성분인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마그네슘은 심장의 정상적인 박동, 근육기능, 치아와 뼈 형성, DNA 합성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심신안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혈당 안정화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호박씨는 혈당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아연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적절히 조절하고 당뇨를 예방해줍니다. 


6. 갱년기 증상 완화

호박씨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박씨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으로써 기능하여 안면홍조, 관절통, 두통을 경감시키며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피부 건강에 도움

호박씨에는 지용성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E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8. 전립선 건강

호박씨는 셀레늄과 아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남성건강과 전립선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또 씨앗에 함유된 델타-7스테롤이라는 물질은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9. 신장결석 예방

호박씨에 함유되어 있는 인 성분은 오줌에 들어있는 미네랄들이 뭉쳐 결석이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10.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호박씨에는 올레인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불포화지방산들은 LDL(몸에 안좋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뇌졸중이나 관상동맥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11. 변비 예방

호박씨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와 비타민C, 카로틴 성분이 변비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해줍니다.



12. 면역력 강화

호박씨의 아연성분은 면역력 강화에 필수적인 성분인데요.

아연은 면역력 강화뿐만 아니라 세포 성장과 분열, 신체 기능, 수면 등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13. 항산화, 항염 효과

호박씨에 함유되어 있는 피토스테롤이라는 물질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작용을 하며 호박씨유는 항염효과가 있어 관절염 등 염증 개선 및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호박씨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호박씨 과다섭취시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씨는 일일 25g이하 먹는 것이 적당하다고 하네요.


2. 100g당 500kcal가 넘는 열량을 가지고 있어 과다섭취시 비만이 될 수  있으며 소화가 되지 않아 복통,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체질상 태음인에게 잘 맞으며 태양인과는 잘 맞지 않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