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감자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0. 5. 24.
반응형

감자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대표적인 구황작물로 인기있는 간식인 감자는 쌍떡잎식물 통화나물목 가지과 여러해살이풀로 지구상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식량원 중 하나입니다.

감자는 페루와 볼리비아에 걸쳐 있는 안데스 산맥이 원산이며 잉카족이 기원전 8000년부터 기원전 5000년경까지 해당 지역에서 최초로 감자를 재배했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감자의 3분의1 이상은 중국과 인도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제철은 6월과 10월사이입니다.

감자는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가 좋으며 구운감자, 감자튀김, 찐감자, 삶은 감자, 슬라이스, 각종 요리의 재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먹습니다.

감자는 100g당 66kcal의 열량을 가지며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 유기화합물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심장 건강 증진, 용종 예방, 면역력 강화, 노화 예방, 피부 개선, 혈액 순환 촉진, 혈압 저하, 체액 균형 유지, 불면증 경감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는데요.

아래에서는 감자 효능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감자 효능




1. 염증 완화

사람이 섭취하는 음식은 산성인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 몸이 산성이 되면 각종 질병과 암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감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된 신체를 중화시켜줍니다.

또한, 감자는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며 비타민C(조직 재생에 효과적인 항산화물질), 칼륨, 비타민B6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 및 소화기계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구강궤양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으며 관절염이나 통풍으로 고통 받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피부 관리

감자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 칼륨, 마그네슘, 인, 아연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좋습니다. 

또한, 생감자를 부수어 꿀과 섞은뒤 팩으로 하면 여드름이나 피부 잡티를 개선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싹이 난 감자는 독성이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다이어트 효과

감자는 100g당 66kcal로 열량이 낮은 편에 속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은양으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자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4. 소화에 도움

감자에는 식이섬유나 꽤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장의 연동운동이 촉진되고 위액의 분비가 증가하며 소화가 편해져 변비 등의 증상이 예방됩니다. 

또한, 감자는 높은 식이섬유 함량으로 인해 대장암과 같은 질환을 예방에 도움이 되며 동맥과 혈관에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심장 건강상태를 개선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5. 항암 효과

적색감자나 보라색 감자에는 제아잔틴이나 카로틴, 안토시아닌, 비타민 A, 퀘르세틴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러 종류의 암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줍니다. 하지만 감자의 항암효능에 관해서는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6. 혈압 저하

고혈압은 당뇨병, 스트레스, 과체중이나 비만, 소화불량, 잘못된 식습관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감자는 이러한 고혈압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자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칼륨은 혈관확장제로 작용하여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7. 면역력 강화

감자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1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두가지 비타민이 신체 피로를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8. 빈혈 예방

감자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싹이 나거나 초록색인 부분이 있는 감자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며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열을 가하여 삶거나 쪄도 독성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싹이 나있는 감자는 애초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굳이 먹어야 된다면 초록색부분 또는 싹이 있는 부분을 충분히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감자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섭취할 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감자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