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파인애플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6. 26.
반응형

파인애플 효능, 효과, 부작용



여름철 즐겨찾는 과일 중 하나인 파인애플은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열대과일 중 하나입니다.

파인애플은 외떡잎식물 파인애플과 상록 여러해살이풀로 남미, 중미 원산으로 면역계 증진, 성장과 발달 개선, 염증 해소, 심장 건강 보호 등 건강에 좋은 많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분을 안정시키고 근육 기능을 개선하며 소화를 앞당기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생과일의 형태로도 많이 먹지만 젤리, 식초, 사탕, 술, 주스, 통조림의 형태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열량은 100g당 55kcal로 높지 않은 편에 속하며 제철은 4월부터 9월 사이입니다.

파인애플에는 비타민 A, 비타민B, 비타민C, 칼슘,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 철분, 탄수화물, 과당,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종 항산화물질과 페놀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게합니다.









파인애플 효능, 효과



1. 소화 촉진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강력한 소화 효소인 브로멜라인과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 증상을 예방해줍니다.



2. 갑상선 기능 개선

파인애플에 함유된 요오드 성분은 갑상선의 염증을 치료하고 기능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3. 천식 예방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파인애플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천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각종 질환 예방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인은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느리게 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건강세포의 돌연변이를 억제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제거하여 만성질환을 예방해줍니다.


5. 치아 건강 개선

파인애플 과즙은 충치를 예방하고 치아를 하얗게 만들어줍니다.


6. 면역력 강화

파인애플에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고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7. 우울 증상 완화

비타민 b6는 우울증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파인애플에는 비타민 B6가 많이 들어 있으며 이 비타민은 체내 호르몬 조절과 기분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8. 피로 회복에 도움

파인애플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9. 혈압 저하

파인애플에 들어 있는 브로멜라인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파인애플에 함유된 고농도의 칼륨이 고혈압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칼륨은 혈관 확장제로 작용하며 동맥경화, 심장 발작, 뇌졸중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고 고혈압을 증상을 완화시켜 심혈관 건강 개선에 기여합니다.


10. 항염 효과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인 성분은 염증을 줄이고 독소를 해독하여 관절염 통증을 완화하고 붓기를 줄여줍니다. 


11. 다이어트에 도움

파인애플은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며 여러 디톡스 음료의 재료가 됩니다. 

파인애플은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브로멜라인 성분이 복부의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12. 피부 건강 증진

파인애플에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유해한 자외선이나 오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주름이나 피부 손상을 억제해줍니다.









파인애플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간혹 파인애플에 대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호흡곤란, 두드러기, 가려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해야합니다.


2.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인은 과다섭취하면 설사, 구토, 위장 장애, 혀 또는 입술의 통증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파인애플은 당도가 높은 과일로 과하게 먹을 경우 치은염이나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평소 항응고제, 항생제, 혈액희석제, 정신약 등을 먹는 사람은 파인애플 섭취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