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포도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6. 28.
반응형

포도 효능, 효과, 부작용



포도는 포도나무의 열매로 칼로리는 100g당 60kcal이며 제철은 여름입니다.

달콤한 맛과 풍부한 과즙으로 전세계적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과일입니다.

비타민과 유기산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이내린과일, 과일의여왕이라는 별명이 있으며 껍질부터 포도씨앗까지 어느것 하나 버릴것 없는 열매입니다.


포도는 주로 생과일의 형태로 먹으며 의약품, 와인, 음료, 잼, 젤리, 디저트, 통조림 등에 널리 활용됩니다. 

저는 포도하면 웰치스가 떠오르는데요.

진짜 제가 제일 좋아하는 최애 음료로 피씨방만 가면 매일 사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포도를 고를때에는 주름이 없고 통통하며 촉감이 탱탱한 포도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의 원산지는 서아시아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 문집에 처음 등장합니다. 


포도는 폴리페놀류 성분을 중심으로 식물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K, A, C, B6 등의 중요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엽산, 마그네슘, 칼륨, 칼슘, 인 등의 미네랄랄이 함유되어 있고 수분 함량이 높아 여름철 몸의 수분 보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을 바탕으로 포도는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이고 인지능력을 개선하며 황반변성 예방, 백내장 예방, 뼈 건강 개선, 항염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집니다.







포도 효능, 효과



1. 소화 불량 개선

포도는 소화 불량 개선에 좋은 과일인데요. 

포도는 더위를 식히고 소화불량과 위의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인지 기능 개선

몇몇 연구에서 포도는 경도의 인지장애를 가지고 있는 노인의 뇌 기능을 개선하였지만 포도성분과 신경계와의 정확한 상호작용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아직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3. 변비 증상 완화

포도는 변비를 극복하고 해소하는데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포도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변을 부풀려 배설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또한, 포도를 정기적으로 먹으면 장과 위의 상태가 좋아져 만성적인 변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심장 건강 증진

포도나 레드와인은 항산화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심장에 좋다고 생각하는것이 일반적인데요. 

포도에는 레스베라트롤, 케르세틴 등의 항염증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 내막을 보호하고 LDL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 동맥경화의 진행을 지연시키고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5. 이뇨 작용

포도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노폐물을 배출하고 이뇨 작용을 촉진하며 부종을 완화합니다.


6. 뼈 건강 개선

포도는 칼슘, 철분, 망간 등이 함유되어 있어 뼈의 형성과 강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기적으로 포도를 먹음으로써 골다공증이 예방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7. 신장 장애 개선

포도씨 추출물은 항산화작용과 항염증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혼합물로 신장장애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분함량이 많은 포도는 소변을 유발함으로써 요산에 의한 산성을 크게 낮춰주며 신장의 스트레스와 압력을 완화해줍니다.


8. 빈혈 증상 개선

포도에 함유된 철분이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해줍니다.


9. 면역력 강화

포도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세균 감염과 염증성질환을 예방해줍니다.


10. 피부 건강 개선

포도에는 폴리페놀, 포도당, 사과산 등 피부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탄력있고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포도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포도는 몸에 참 좋은 과일이지만 당분 함량이 높으므로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포도는 당이 많아 다이어트식품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 포도를 과하게 먹을 경우 설사, 복통, 체중증가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포도의 영양소를 온전히 다 흡수하기 위해서는 껍질과 씨앗을 모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