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이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7. 5.
반응형

오이 효능, 효과, 부작용

 

오이는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박목 박과에 속하는 1년생 덩굴식물로 추운 기후에서는 자라기가 힘든 채소입니다.

열량은 100g당 8kcal로 매우 낮은편에 속하며 건강 전반에 유익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수분이 많기 때문에 여름 또는 땀을 많이 흘릴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오이에는 인체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영양소들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오이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와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오이는 일반적으로 날로 먹기도하지만 오이무침, 피클, 각종 요리의 토핑으로도 많이 먹습니다.

제철은 5월에서 7월 사이이며 오이는 약 1만 년 전 인도와 네팔 히말라야부근이 원산이지만 현재는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어 다양한 종류의 오이가 국제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 문명에서 오이는 매우 인기가 있었는데요.

그 용도는 음식에만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피부에 좋은 효능이 있다하여 많이 사용되었지만 오이에는 칼륨, 인, 비타민 C, 비타민 K, 철분,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비타민 B6, 수분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 외에도 여러가지 효능을 가집니다. 



 

오이 효능

1. 피부 건강 증진 
오이는 근육, 인대, 힘줄, 연골, 뼈를 강하게 하고 건강한 결합 조직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오이는 건강하고 환한 피부를 만들어주며 수분이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분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이 추출물은 탄피부나 붓기 등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도 많이 사용되며 건선, 습진, 여드름 등 다른 피부 질환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수분 보충

오이는 거의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있어 갈증을 느낄때 땀을 많이 흘렸을때 먹어주면 수분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3. 변비와 신장 결석 예방 
오이는 식이 섬유와 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와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오이를 정기적으로 먹으면 식이 섬유 섭취량을 늘릴 수 있으며 비타민C,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여러모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이 껍질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기때문에 깍아서 버리지말고 잘 세척한뒤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면역력 강화

오이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각종 질환으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해줍니다.

 

5. 혈압 관리에 도움 
마그네슘, 칼륨,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들은 혈압을 저하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오이는 이들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혈압을 적절히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소화력 향상

소화불량인 사람들은 오이를 먹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는 소화력을 향상시켜주고 위궤양과 같은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체온 조절에 도움

오이에는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름철 체온을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8. 다이어트 효과

오이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 채소인데요.

오이는 열량이 100g당 8kcal정도로 매우 낮으며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하고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9. 구취 제거

오이에는 식물 화학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구취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이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오이는 찬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 몸이 차가운 사람은 과하게 먹을 경우 설사, 복통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땅콩과 오이를 같이 먹을 경우 땅콩기름이 굳게되므로 둘은 같이 먹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샬롯(미니양파) 효능, 효과, 부작용  (10) 2020.07.07
죽순 효능, 효과, 부작용  (14) 2020.07.06
멜론 효능, 효과, 부작용  (12) 2020.07.02
구아바 효능, 효과, 부작용  (8) 2020.07.01
유자 효능, 효과, 부작용  (12) 2020.06.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