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샬롯(미니양파)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7. 7.
반응형

샬롯 효능, 효과, 부작용

 

 

샬롯은 백합과 식물로 양파의 한 종류이며 미니양파라고도 불립니다.

샬롯은 그리스의 문학과 역사에 등장하여 수천년 전부터 재배되어 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제철은 7월과 8월 사이이며 열량은 100g당 72kcal입니다.
샬롯은 요리에 다양한 맛을 제공하며 절임 요리로도 이용되며 양파 맛이 나는데 단맛이 더 강합니다. 
샬롯은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화합물이 풍부하며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C, 칼륨, 엽산, 비타민A, 비타민B6, 망간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를 바탕으로 샬롯은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항암 작용, 항진균,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 혈압 저하, 당뇨 관리, 신경 안정, 신진대사 촉진, 소화 촉진, 체중감량 등의 효능을 가집니다.



 

 

 

 

 

샬롯 효능 




샬롯의 효능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항산화효과 
샬롯에 함유된 각종 항산화물질은 세포 돌연변이나 각종 암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혈액순환과 대사 개선
샬롯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중요 신체부위들에 산소를 공급하여 기력, 체력, 세포 재생, 치유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3. 콜레스테롤 저하, 심장 건강 개선
샬롯에 함유된 알리신과 퀘르세틴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체내의 총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써 샬롯은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4. 면역력 강화

샬롯에 함유된 비타민C성분은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각종 질병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줍니다.

 

5. 혈압 저하 
샬롯에 함유된 칼륨과 알리신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혈관 벽을 이완시켜 혈액이 보다 원활히 흐르게하며 이로인해 각종 심혈관질환이 예방됩니다.

 

 

5. 미용 효과

샬롯에 함유된 비티민C는 면역력 강화에도 좋지만 피부미용에도 좋은 성분인데요.

비타민C는 피부를 밝게하고 각종 잡티를 개선하며 주름을 예방해줍니다.

6. 피로해소
알리신에 함유된 비타민B가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에너지대사에 관여하여 피로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7. 신경 안정

샬롯에 들어 있는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은 뇌의 GABA 방출을 촉진하는 기능을 합니다.
GABA는 스트레스 수준을 낮게 유지하고 체내 호르몬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8. 임산부 및 태아 건강에 도움
샬롯에는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헥산과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여 섭취시 임산부 및 태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샬롯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흔치 않으나 간혹 샬롯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2. 빈속에 먹을경우 속쓰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샬롯에는 칼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4. 샬롯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적당히 먹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북손 효능, 효과, 부작용  (10) 2020.07.09
펜넬(회향) 효능, 효과, 부작용  (8) 2020.07.08
죽순 효능, 효과, 부작용  (14) 2020.07.06
오이 효능, 효과, 부작용  (8) 2020.07.05
멜론 효능, 효과, 부작용  (12) 2020.0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