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거북손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7. 9.
반응형

거북손 효능, 효과, 부작용

거북손은 절지동물 완흉목 거북손과의 갑각류로 조간대 하부 바위틈에서 많이 보이는 따개비를 말합니다.

 

몸길이는 4~5cm가량되며 연근해에서 많이 서식합니다.

 

한국, 인도, 서태평양, 일본 부근에 많이 있으며 플랑크톤을 먹고 삽니다.

 

자웅동체인 생물로 거북이의 손 모양을 닮았다하여 거북손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지역에따라 부채손, 검정발, 보찰, 거북다리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며 우리나라 제주도, 서남해안 부근의 어느바닷가에서나 쉽게 볼 수 있습니다.

 

1급 청정 지표생물로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환경에서만 자라는 생물로 맛은 오징어나 갑각류와 비슷한 맛이 납니다.

 

생긴 모습은 별로 먹음직스럽지 못하지만 세끼를 매번 챙겨먹는 프로그램에 나온 것처럼 한국인들 사이에서는 꽤나 인기있는 식품입니다.

 

실제로 세끼 매번 챙겨먹는 프로그램에 거북손이 나온 뒤로 판매량이 10배이상 뛰었다고 합니다.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국이나 탕으로도 끓여먹으며 여러가지 방법으로 섭취합니다.

 

 

 

거북손 효능, 효과

 

1. 대장 건강 개선

오메가3는 대장 건강 개선에 매우 좋은 영양성분인데요.

흔히 오메가3는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거북손에는 등푸른 생선보다 더 많은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인해 대장건강 상태를 증진시키는데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2. 피로 회복

거북손에는 숙신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숙신산은 체내에서 구연산으로 전환되어 젖산을 분해하고 피로를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거북손에는 타우린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생리 활성 기능을 촉진하고 간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

 

3. 대장암 예방

거북손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예방하며 대장암과 같은 암을 예방하는 효능도 가집니다.

 

4. 심장 건강 개선

거북손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과 비타민B1, 비타민B2가 심장 건강 상태를 좋게하고 에너지 대사를 원활하게 만듭니다.

 

5. 정력 증진

거북손에는 아르기닌과 각종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남성 정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아르기닌은 정자를 생성하는 성분이며 발기부전 개선에도 좋습니다.

 

6. 혈관 건강 증진

거북손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7. 면역력 증진

거북손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좋습니다.

비타민은 우리몸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우리 몸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8. 다이어트 효과

거북손은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고 각종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거북손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갯바위에서 서식하는 생물이기 때문에 불순물이나 노폐물이 많아 깨끗하게 씻은 뒤 삶아 먹어야한다고 합니다.

 

2. 거북손은 하루 적정 섭취량이 30개 정도인데 그 이상 먹을 경우 복통,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거북손은 갑각류로 평소 갑각류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위 효능, 효과, 부작용  (10) 2020.07.12
무 효능, 효과, 부작용  (10) 2020.07.11
펜넬(회향) 효능, 효과, 부작용  (8) 2020.07.08
샬롯(미니양파) 효능, 효과, 부작용  (10) 2020.07.07
죽순 효능, 효과, 부작용  (14) 2020.07.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