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펜넬(회향)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7. 8.
반응형

펜넬(회향) 효능, 효과, 부작용


펜넬은 미나리목 미나리과 식물로 고대 로마에서 발원하여 많은 요리와 약용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물요리와 궁합이 좋습니다.

향을 좋게하고 풍미를 돋구어 주며 잡내를 제거해주기때문에 고기의 허브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향을 되돌아오게 해준다 하여 회향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산미나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바질과 함께 대표적인 향신료로 꼽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향이 강해 고수, 정향과 함께 대표적으로 사람들이 꺼려하는 식물입니다.

펜넬에는 비타민C, 식이섬유, 칼륨, 칼슘, 인, 철, 마그네슘, 아연, 나이아신, 비타민 K, 비타민B, 베타카로틴, 비타민A,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펜넬 효능으로는 빈혈 개선, 소화불량 개선, 식욕촉진, 변비 완화, 설사 완화, 호흡기 장애 개선, 월경 장애 완화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랑을 받는 식물입니다.


 


펜넬 효능

 

1. 혈압 조절 
펜넬에는 칼륨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혈관을 확장시키고 긴장을 완화하며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펜넬은 심장마비, 뇌졸중, 동맥경화 등 다양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면역력 향상 
펜넬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른 면역력에 좋은 여러가지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3. 설사 치료 
펜넬은 세균감염으로 인한 설사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불량으로 인한 설사를 막으며 펜넬은 예로부터 설사를 해소하는 수단으로 원주민들 사이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4. 호흡기 질환 개선 
펜넬은 기관지염, 기침 등의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펜넬은 가래를 해소하고 독소를 빠르게 풀어주며 호흡기 건강을 빠르게 개선해줍니다.  

5. 이뇨작용
펜넬은 이뇨작용을 하여 배뇨 횟수와 양을 늘림으로써 체내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소화 불량 개선 
펜넬에는 소화액이나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위장 염증을 억제하고 영양소 흡수를 촉진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7. 비타민C 보충
펜넬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며 콜라겐을 형성합니다.

또한, 심장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혈관벽을 보호해줍니다. 

8. 심장병 감소 
펜넬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식이섬유는 소화 관련된 효능 이외에도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펜넬은 심장병이나 동맥경화증, 뇌졸중의 주된 요인인 LDL콜레스테롤의 제거를 촉진합니다.

 

9. 월경 주기 정상화

펜넬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물로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의 생리주기를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다이어트에 도움

펜넬의 향은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펜넬차를 주기적으로 복용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펜넬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무엇이든지 과하게 먹으면 해롭습니다. 펜넬을 과하게 먹을경우 호흡 곤란, 두근거림, 부정맥, 다양한 신경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적당히 먹는다면 물론 이러한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2. 어린 여아가 먹을 경우 유방이 이상발육할 수 있습니다.

 

3. 갑상선암, 유방암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섭취 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흔치 않지만 간혹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 효능, 효과, 부작용  (10) 2020.07.11
거북손 효능, 효과, 부작용  (10) 2020.07.09
샬롯(미니양파) 효능, 효과, 부작용  (10) 2020.07.07
죽순 효능, 효과, 부작용  (14) 2020.07.06
오이 효능, 효과, 부작용  (8) 2020.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