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죽순 효능, 효과, 부작용

by 한ssi 2020. 7. 6.
반응형

죽순 효능, 효과, 부작용

 

죽순은 대나무의 땅속줄기 마디에서 나는 새순을 말하며 식용으로 사용됩니다.

식감은 오독오독하며 아스파라거스와 비슷하고 한국, 대만, 중국, 동남아시아 등의 지역에서 제철 별미로 유명하며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죽순은 100g당 20kcal정도의 열량을 가지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A, B, E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풍부한 영양소로 인해 죽순은 항암작용, 체중감량, 고혈압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면역력 향상, 항염작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집니다.
죽순은 아시아 각국에서 많이 소비되는 음식으로 근래에는 다른 여러나라에서도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죽순을 고를때에는 껍질이 초록색을 띠고 떨어지지 않을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죽순 효능


1. 노화 지연

죽순에는 타로신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신체 노화를 지연시켜줍니다.

2. 심장 건강 유지
죽순은 신체에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동맥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고 이동하게 해줍니다. 


3. 면역 체계 강화
죽순에 들어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몸의 면역력을 높여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심신 안정

죽순에 함유된 티로신과 비타민B1, 판토텐산이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며 심신을 편안하게 만들어줍니다.

 

5. 변비 예방

죽순에 다량 함유된 식이섬유는 변비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다이어트 효과

죽순은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칼슘, 칼륨, 인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불균형을 예방해줍니다.


7. 호흡기 질환 예방

죽순은 일부 호흡기 질환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꿀과 함께 먹는것이 좋습니다. 

 

8. 혈압저하에 도움

죽순에는 칼륨이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적절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부종을 완화시키는데도 좋습니다.

 

9. 피로 해소

죽순에는 티로신, 티아민, 리보플라빈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하고 기력을 회복시켜주기때문에 피로를 해소하는데 좋습니다.

 

 

 

죽순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죽순을 껍질째 먹을 경우 유해성분인 사이아노젠과 수산성분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껍질을 제거하고 물에 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죽순은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평소 몸이 찬 사람은 과하게 먹을 경우 설사를 할 수 있으며 배가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3. 죽순에 다량 함유된 칼륨 성분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과하게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4. 신장결석 또는 위궤양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펜넬(회향) 효능, 효과, 부작용  (8) 2020.07.08
샬롯(미니양파) 효능, 효과, 부작용  (10) 2020.07.07
오이 효능, 효과, 부작용  (8) 2020.07.05
멜론 효능, 효과, 부작용  (12) 2020.07.02
구아바 효능, 효과, 부작용  (8) 2020.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