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향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0. 8. 22.
반응형

정향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정향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지만 특히 아시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인기 향신료입니다.

 

정향은 정향나무과 정향의 꽃봉오리로 채취한 꽃을 건조시킨것 입니다. 

정향나무는 열대나 아열대 환경에서 자라는 상록식물로 맛은 달콤한 맛을 내며 향은 자극적인 편입니다.


정향은 인도와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향신료로써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질병의 치료약으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정향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 칼륨,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 비타민E, 엽산, 나이아신, 인, 철, 아연, 비타민C, 티아민, 리보플라빈, 비타민A, 비타민K,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정향은 이러한 영양소들로 인해 항산화작용, 간보호작용, 항균작용, 항염증작용, 소화 개선, 면역력 강화, 당뇨 완화, 구강 질환 예방, 두통 완화 등의 효능을 가집니다.


정향의 원산지는 인도네시아이며 소스, 케이크, 피클, 육류요리, 빵, 육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


요리에도 많이 활용되지만 향신료 중 살균력과 방부효과가 가장 뛰어나 중국에서는 약재로 사용되며 화장품, 약품, 향수, 치약 등 생활 전반에 걸쳐 활용되는 아주 유용한 식물입니다.






정향 효능



1. 뼈 건강 증진

정향에는 페놀 화합물과 이소플라본, 플라보노이드 등의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정향은 골밀도와 뼈의 미네랄 함유량을 유지하여 뼈를 튼튼하게하고 골다공증 등의 뼈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구강 건강 개선

정향은 치은염이나 치주염 등의 잇몸 질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향 추출물은 여러 구강질환의 원인이 되는 구강세균이 증식하는것을 억제해줍니다. 

진통 작용이 있기 때문에 치통을 완화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3. 두통 치료

정향은 두통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항암 효과

정향에 함유된 유제놀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과 생성을 억제하고 전이되는 것을 막아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위장 건강 증진

정향은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의 자극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구토를 진정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궤양 치료, 지사제로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6. 혈액순환에 도움

정향은 각종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혈전 생성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도록 해줍니다.


7. 항염증성

정향은 항염증 작용과 진통 작용을 합니다. 

정향에 함유된 유제놀이 염증을 감소시켜주며 오이게놀 성분은 통증 수용체를 자극함으로써 통증을 줄여줍니다.


8. 피부 질환 개선

정향은 항산화작용과 항염작용을 하여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을 개선하고 피부 보습, 피부 염증 완화, 세포 노화 방지 등의 효과를 가집니다. 







정향 부작용



1. 임산부, 아이, 수유중인 여성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다하게 먹을 경우 어지러움, 구토,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