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두부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0. 8. 23.
반응형

두부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두부는 밭에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는 콩으로 만든 음식으로 콩을 물에 담가두었다가 간 후 응고제를 넣어 굳힌 것을 말합니다.


콩 요리중 가장 대중적인 음식으로 두부는 중화요리 등 세계적인 요리의 재료로 사랑받아 왔습니다. 


100g당 84kcal로 두부는 칼로리가 낮은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 좋으며 지방은 적지만 단백질은 풍부합니다. 

또한, 나트륨 함량이 매우 낮고 콜레스테롤도 거의 없으며 비타민C, 티아민, 리보플라빈, 판토텐산, 나이아신, 비타민B6, 철분, 아연, 마그네슘, 구리, 인, 칼슘, 칼륨은 풍부합니다.


옛날부터 단백질이 풍부하여 고기를 먹지 못하는 승려나 채식주의자들이 가장 즐겨먹는 식품이었습니다.


두부는 콩의 부산물로 미네랄, 사포닌, 이소플라본, 레시틴, 식이섬유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두부는 심장혈관의 건강을 유지하며 암, 빈혈, 골다공증, 신장병의 위험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갱년기 증상 완화, 탈모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두부 효능



1. 단백질 보충

두부와 다른 콩 제품들은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자들에게 아주 좋은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또한, 필요한 아미노산을 보충하여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두부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두부는 소고기 등 육류에 비해 포화지방산이나 불포화지방산이 적고 체내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억제하고 대사를 조절하는 레시틴과 리놀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피부관리에 도움

변비가 있을 경우 장내 독소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부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으며 숙변제거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피부관리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 다이어트

두부는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콩을 기반으로한 음식들은 저칼로리 식품이기도 하며 체중과 지질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4. 신장 건강 개선

두부는 단백질과 인 성분이 풍부하여 신장 건강에 좋은데요. 

이러한 성분들은 신장건강에 도움이 되며 만성 신장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5. 골다공증 예방

두부는 뼈 형성에 중요한 성분인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노년기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이 발생할 위험을 줄여줍니다.


6. 빈혈 예방

두부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심혈관계 건강 유지

두부는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콩 제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와 함께 포화지방 수준이 낮아져 심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8. 항암 효과

두부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다양한 종류의 암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9. 갱년기 증상 완화

두부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소플라본은 체내의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유사한 식물성 화합물로 갱년기의 에스트로겐 농도를 안정시키고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뇌 건강 개선

두부는 노인들의 기억력과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두부에 함유된 레시틴은 뉴런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돕습니다. 







두부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두부에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통풍이 있는 사람을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2. 너무 과하게 먹으면 체내 요오드 손실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3. 시금치와 함께 섭취하면 철분과 단백질 흡수에 방해가 되므로 두부는 시금치와 함께 조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몸에 멍이 잘 사라지지 않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