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추야자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0. 8. 24.
반응형

대추야자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세상에서 가장 단 열매인 대추야자는 생김새가 대추와 비슷하지만 대추와는 다른 것으로 대추야자는 야자나무과 상록교목의 열매지만 대추는 갈매나무과 낙엽교목의 열매입니다.


대추야자는 서부아시아와 북아프리카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대추야자나무가 자라지 않아 접하기 힘든 과일입니다.


대추야자는 수천 년 동안 중동 사람들의 주식으로 사용되어온 음식으로 이슬람교도는 대추야자나 대추야자를 신성시하고 있으며 라마단의 종교적 단식기간 중에도 자주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대추야자는 당분이 60~70%로 식이섬유와 철분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과일이며 스무디, 주스, 케이크, 쿠키 등에 천연 감미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추야자에는 식이섬유, 칼슘, 철, 인,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유황, 아연,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비타민B6, 엽산, 비타민A, 비타민K 등이 함유되어 있어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는데요.


이러한 영양소들로 인해 대추야자는 기력회복, 철분 보충, 소화 개선, 항염증 효과, 항산화 작용 등의 효능을 가집니다.






대추야자 효능



1. 뼈 건강 증진

대추야자에 함유된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은 뼈를 튼튼하게 하며 골다공증과 같은 뼈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시력 유지

대추야자에는 카로티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 예방과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장 질환 예방

대추야자에는 식이섬유 외에도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관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게하는 다양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은 소화와 배변을 원활하게하고 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빈혈 증상 예방, 완화

대추야자에는 철분을 포함한 여러가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철분이 부족하면 피로,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빈혈의 원인이 됩니다. 

대추야자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해줍니다.


5. 심장병 예방

중성지방과 산화스트레스는 심장병의 원인인데요.

대추야자는 중성지방 값을 낮추고 산화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6. 뇌 건강 증진

대추야자는 뇌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예방해줍니다. 

대추야자 열매에는 안토시아닌, 페룰라산, 프로토카텍산, 카페인산 등 페놀류와 천연산화방지제가 풍부한데요. 

폴리페놀 화합물은 알츠하이머병이나 치매의 진행을 지연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7. 변비 증상 완화, 예방

대추야자는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추야자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변을 부풀려 배변을 촉진하고 건강 소화를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8. 기력 회복

대추야자에는 당분 함유량이 많아 순간적으로 기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무기력하거나 나른할 때 또는 체육관이나 야외에서 운동 후 피로를 느낄 때 대추야자를 간식으로 먹으면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9. 뇌심혈관 질환 예방

대추야자는 칼륨 함량이 높고 나트륨 함량은 적어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뇌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추야자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대추야자는 표면이 끈적끈적한 경우가 많아 불순물이 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를때 주의해야 합니다.


2. 대추야자는 당도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하게 먹을 경우 체중 증가 등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