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몰로키아(멜로키아)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0. 8. 25.
반응형

몰로키아(멜로키아)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몰로키아 또는 멜로키아라고 불리는 이 식물은 이집트 원산으로 잎 부분을 채소로 활용하여 식용하며 시금치와 맛이 비슷합니다.


차, 소스, 스프 등에 많이 활용되며 모로헤이야, 몰로키야, 멜로키아, 몰로키아, 날타주트, 주스말로우, 토사주트라고도 불립니다.


몰로키아는 속씨식물 아욱목 장구밥나무아과 식물이며 이집트 원산이지만 아시아, 인도 등지에서도 자생하며 브라질, 중동, 방글라데시, 중국, 카리브해, 인도, 일본 등지에서 재배됩니다.


몰로키아는 이집트와 중동지역의 요리에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며 나라에 따라 샐러드, 카레, 스프, 향료 등 다양하게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몰로키아에는 식이섬유, 칼륨, 철, 칼슘, 마그네슘, 인, 셀레늄,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K, 비타민A, 비타민B6, 나이아신,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집니다.


몰로키아는 심장 건강을 유지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면역 시스템을 개선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고 인지 능력을 개선하며 염증을 줄여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몰로키아 효능



1. 면역체계 강화

몰로키아는 비타민 A, 비타민E, 비타민C 성분을 함유하여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 비타민A와 비타민E는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만성질환의 발생을 예방해줍니다. 


2. 염증 경감

비타민E는 체내에서 항염증제로 작용하는데요. 

식품들에는 비타민E가 들어있는 경우가 흔치않아 보통 보충제로 비타민E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몰로키아에는 이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으며 관절염, 통풍 등 염증성 질병을 예방,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성장과 발육에 도움

새로운 세포, 근육, 인대, 피부, 장기의 형성을 위해서는 대부분 미네랄과 비타민이 필요한데요. 

몰로키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아이들의 성장과 발육에 도움이 되며 상처시 치유속도를 높여줍니다.


4. 뇌심혈관 건강 증진

몰로키아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나쁜콜레스테롤을 체내에서 제거해줍니다.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적절하게 조절되며 동맥 경화증, 뇌졸중 증 각종 뇌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불면증 해소

몰로키아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켜 몸을 편안하게 해주며 불면증이나 수면무호흡 등의 수면장애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6. 소화상태 개선

식이섬유는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지만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장환경을 개선하는데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몰로키아와 같은 채소들은 대부분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은 변비를 해소하고 영양섭취효율을 높여주며 장환경을 개선해줍니다.


7. 빈혈 예방

몰로키아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뼈 건강 상태 개선

몰로키아는 철분, 칼슘, 마그네슘, 셀레늄 등 여러가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들은 뼈 건강 증진과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9. 혈압 조절

몰로키아는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칼륨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몸에 혈액과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도록 하여 혈압을 낮춰주고 심혈관계에 가는 부담을 줄여줍니다.






몰로키아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몰로키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많이 보고되지 않았지만 간혹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2. 과다 섭취시 복통, 설사, 어지러움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일일 권장량은 2g~4g입니다.


4. 몰로키아에 함유된 중요 영양성분들은 열에 약하므로 열을 가하여 조리하는 방법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