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강박장애 정의, 증상, 원인, 치료, 예방, 관리

by 한ssi 2019. 3. 28.
반응형

강박 장애(OCD) 정의




강박 장애(OCD)는 사람이 강박적인 사고와 강박적인 행동을 가지는 정신 질환을 말합니다.
남성, 여성, 아이 연령상관없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사춘기쯤 발병하는 사람도 있으나 보통 성인 초기 발병합니다.
강박 장애는 크나큰 고통으로 인생에 지장을 초래하지만 꾸준한 치료로 통제하는것이 가능합니다.









강박 장애의 증상


강박 장애를 갖고 있으면 보통 집착적 사고나 강박적 행동을 자주 하게 됩니다.
강박 장애(OCD)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특정 사고 패턴이나 행동 패턴을 보입니다.
이 패턴에는 다음의 4단계가 있습니다.
1. 강박 관념 – 반복적으로 불피요하고 고통스러운 생각 또는 충동, 이미지가 계속해서 떠오릅니다. 
2. 불안 – 강박 관념이 강한 불안과 고통을 일으킵니다.
3. 강박 행동 – 강박 관념에 의한 불안과 고뇌의 결과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반복적인 행동 또는 정신적인 행동
4. 일시적인 안심 – 강박 행동으로 불안이 일시적으로 해소되지만 집착과 불안이 다시 생겨 사이클이 재개됩니다.








강박장애의 원인


강박장애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며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가족력 - 가족이 강박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 
2. 세로토닌 수치 - 강박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세로토닌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의 수치가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3. 경험 - 강박장애는 왕따, 학대 또는 방치된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일반적이며 출산이나 사망 등의 큰 변화 이후에 시작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성격 - 질서정연하며 까다로운 사람, 개인적인 기준이 몹시 높은 사람, 평소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서 매우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강박장애가 생기기 쉽습니다.









상담 요청





강박 장애(OCD)가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치는 사람은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박장애가 있다고 생각되면 친구나 가족에게 자신의 걱정거리를 얘기하고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치료와 관리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시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강박장애(OCD)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수치스럽다고 생각하여 도움을 청하는 것을 주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그건 다른 어떤 질병과도 비슷합니다. 그것은 미쳤다는 뜻이 아니고 그 사람 탓도 아닙니다.










강박장애의 치료


강박장애에는 당신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경감하기위해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습니다.
주된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리 요법 - 인지행동요법(CBT)에 의해 충동에 사로잡히지 않고, 불안이나 강박관념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 세로토닌 재흡수저해제(SSRI)라고 불리는 항울약의 일종으로 뇌내의 화학물질의 밸런스를 변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교적 가벼운 강박장애에는 보통 단기간의 치료가 권장됩니다. 보다 중증인 강박장애에는 긴 치료 및 약물 요법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치료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효과를 깨닫기까지는 수 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세로토닌 재흡수저해제(SSRI) 의 부작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혼란, 불안을 느낌 

2. 설사 또는 변비

3. 수면장애 (불면증)

4. 두통

5. 성욕 저하

6. 구토감

부작용의 대부분은 약에 적응함에 따라 개선되지만 그 중에는 계속 지속되는 것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