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둥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1. 6. 9.
반응형

고둥은 연체동물 복족류에 속하는 나사조개를 총칭하여 말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65,000 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우리나라에만 360종이 있으며 주로 바다에 살지만 지상과 민물에 살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고둥은 식용 가능한 종이 많으며 고동, 골바이, 해라, 권패, 고디 등의 이름으로 불립니다.

 

제철은 7월과 8월 사이이며 열량은 100g당 118kcal정도 입니다.

 

향토음식에 많이 이용하며 단백질, 칼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둥을 고를때에는 껍데기가 단단하고 깨진부분이 없으며, 살 부분이 탄력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고둥 효능

 

1. 빈혈 증상 개선 및 예방

고둥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해줍니다.

 

2. 간 기능 활성화

고둥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타우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피로회복, 숙취해소, 신진대사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3. 안구 건강 개선

고둥은 눈의 통증과 피로, 충혈 증상을 해소하여줍니다.

 

4. 장 건강 개선

고둥에 함유된 클로로필 성분은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장 환경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5. 심신 안정

고둥은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 심신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6. 정력 증강

고둥에는 남성 활력에 도움이 되는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7. 신장 건강 개선

고둥에 함유된 마그네슘 성분은 신장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며 신장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고둥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고둥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배탈이 자주 나는 사람들은 과하게 먹을 경우 설사, 복통, 배탈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날것으로 먹을 경우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므로 꼭 조리하여 먹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