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름철 보양식 (아나고) 붕장어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한ssi 2021. 7. 22.
반응형

더운 여름철 몸 보신을 위해 삼계탕, 붕장어 등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붕장어는 대표적인 여름 보양식으로 기력을 북돋고 여름철 더위를 버티는데 도움이 됩니다.

 

붕장어는 뱀장어목 붕장어과에 속하는 바다생선으로 흔히 아나고라는 일본말로 부르기도 합니다.

 

붕장어는 회, 탕 등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으며 열량은 100g당 110kcal이고 7월과 8월사이가 제철입니다.

 

바다에 사는 장어류 중 가장 맛있어 인기가 좋으며 우리나라와 일본 해역에 많이 서식합니다.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보양식으로 좋지만 기름기가 있어 칼로리에 주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붕장어 효능

 

1. 야맹증 예방

붕장어에는 비타민A가 매우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전반적인 눈 건강 향상 및 야맹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기력 회복

붕장어는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3. 심혈관계 질환 예방

붕장어에 함유된 오메가3(DHA, EPA)는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4. 세포 손상 방지

붕장어에 들어있는 카르노신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세포손상을 막아줍니다.

 

5. 신경퇴행성질환 예방

붕장어에 들어있는 오메가3지방산은 치매와 같은 신경퇴행성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6. 뇌 기능 활성화

붕장어에 들어있는 DHA와 EPA 성분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전반적인 뇌기능을 활성화시켜줍니다.

 

7. 피부건강

붕장어에 함유된 레티놀 성분은 피부탄력을 유지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8. 뼈 건강 증진

붕장어에 함유된 칼슘, 철분, 인 성분은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성장과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9. 혈액순환 개선

붕장어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붕장어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붕장어의 점액질과 피에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이크티오헤모톡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제대로 제거하지 않고 회로 먹을 경우 설사, 구토, 호흡곤란,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뜨거운 열에 조리하면 독성이 사라지므로 안전하게 구이 또는 탕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