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단백질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적정량, 일일 권장량

by 한ssi 2021. 11. 30.
반응형

저는 하루에 운동 후, 그리고 아침 출근전에 두번 꼭 단백질을 먹는데요.

 

솔직히 막 엄청 효과가 있나 싶기는 한데.. 사람들이 먹어야된다고해서 열심히 챙겨먹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다양한 기관, 호르몬, 효소 등 신체를 이루는 주요성분으로 인체에서 수분다음으로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물질입니다.

 

요즘에는 단백질 식품이 워낙 대중화되어있고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 나와있어 쉽게 섭취가 가능한데요.

 

그만큼 사람들에게 중요하게 인식되어지고 있는 영양소라는 뜻이기도 하겠습니다.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근육을 구성하는 성분이라고만 생각하기 쉬운데, 단백질은 항체, 콜라겐, 적혈구의 혈색소 등을 구성하며, 에너지 생성, 손톱 발톱의 생장, 호르몬, 효소 생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효능

 

1. 근육 증가

대표적인 단백질의 효능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이루는 성분 중 한가지로 근육을 유지시킬 뿐만 아니라 건과 인대같은 연결조직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근육을 성장시키고 손상된 근육을 회복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2. 면역력 강화

단백질은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기력을 북돋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3. 혈당 수치 안정화

단백질은 당의 흡수 속도를 조절하여 혈당 수치를 적절하게 만들어줍니다.

 

4. 다이어트

단백질하면 다이어트죠.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할때 단백질을 필수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포만감을 유지시켜주고 식욕을 조절해주며, 근육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체내 근육량이 많아야 기초대사량도 높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때에는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뇌 기능 유지

단백질은 신경 전달물질, 호르몬, 효소 생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뇌기능 유지 및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6. 심신 안정

단백질은 호르몬을 균형잡히게 만들어주며 신경전달물질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하여 심신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뼈 건강 증진

단백질은 칼슘 흡수를 증가시키고 뼈가 튼튼해질수록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단백질 하루 적정 섭취량은 본인 체중 X 0.8g 정도입니다. 운동하시분들은 체중의 1.2배 정도를 섭취하면 된다고 하네요.

 

2. 신체 내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염증성 질환, 근감소, 면역력저하, 영양결핍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단백질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신장에 부담이 가거나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